스트레스 테스트 나는 어느 정도일까

반응형

스트레스 테스트 나는 어느 정도일까

하루 종일 긴장된 상태로 일상을 보내는 현대인들은 스트레스가 누적되기 쉽다. 스트레스는 신체와 정신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다. 심리적으로는 끊임없는 걱정과 불안, 집중력 저하, 좌절감을 느끼게 하고 신체적으로는 전신에 걸친 이상 증상을 유발한다. 그래서 스트레스 지수가 적정 수준을 넘지 않게 하기 위해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현재 본인의 스트레스 지수는 어느 정도일까. 아래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직접 해보자.


스트레스 지수 자가진단 테스트

*최근 두 달 사이에 경험한 항목을 체크한다.


- 한 달에 2번 정도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느낀다.

- 주말 내내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해소되지 않는다.

- 하루 종일 '운이 없다', '우울하다', '짜증 난다'라는 감정을 느낀 적이 있다.

- 최근 들어 성욕이 크게 떨어졌다.

- 살이 잘 찌는 편이다.

- 밀가루 음식이나 단 음식을 먹고 싶다.

- 기억력, 집중력이 떨어졌다.

- 평소 두통이 심하고 목, 어깨 등이 뭉치고 아프다.

-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변비, 설사가 자주 발생한다.

- 몸살, 구내염 등이 자주 발생한다.


앞서 소개한 스트레스 테스트 항목들은 몸이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몸에서 보내는 신호이다. 이때 바쁘다는 이유로 적극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 하지 않는다면 다양한 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스트레스는 그 자체로 현대인의 병이라고 할 수 있다. 병에 걸렸을 때는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야 하듯이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는 빠르게 해소하여 상태를 개선해야 한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으로 정답은 없다. 본인이 편안함을 느끼고 즐거움을 느끼는 일을 하면 된다. 스트레스가 심하게 쌓였다고 느낄 때는 신체적, 심리적 안정을 찾을 수 있는 행동을 하도록 하자. 몸을 움직여 운동을 하거나 잠을 자는 것 등 다양하니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은 무엇인지 찾는 것이 필요하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