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과 이별하는 3가지 방법

반응형

<지방과 이별하는 3가지 방법>

많은 이들의 평생의 숙제 중 하나인 ‘다이어트’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체중만 줄이면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핵심은 체지방률을 낮추는데 있습니다. 

특히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는 아무리 체중이 줄어도 여전히 비만인 ‘마른 비만’이 될 수 있는데요.

말라도 비만일 수 있어요

말랐는데 비만일 수 있다? 생소한 이야기일 텐데요. 

비만은 ‘체중이 얼마나 많이 나가는지’ 보다는 ‘체지방이 얼마나 필요 이상으로 많이 쌓여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그러므로 체지방률에 따라서 마른 비만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50~60대의 경우는 근육량은 자연스럽게 감소하고 체지방량은 증가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기초대사량이 낮아져 마른 비만이 더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내장지방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체지방은 우리 몸을 감싸주어 열 손실을 억제해주고 몸의 여러 기관들과 신호를 주고 받으면서 다양한 염증 반응과 대사 반응을 조절합니다. 하지만, 복부 내 내장을 감싸고 있는 내장지방이 많으면 질병의 위험이 높고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나도 혹시 내장지방은 아닐까? 걱정이 되신다면 아래 체크리스트를 통해 점검 해보세요~

↑ 위의 사항 중 5가지 이상 해당되면 내장지방 비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지방률을 낮추는 3가지 방법


1. 식사요법

대부분 사람들은 짧은 시간에 체중을 감량하기를 원해 식사를 거르거나 굶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식사를 거르는 것은 체중이 빨리 빠지는 방법인 동시에 가장 빨리 체중이 증가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히 무조건 굶으면 정상적인 근육이 파괴되어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게 되고, 몸이 산성화되어 피곤해지며, 여기저기가 아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식을 평상시 보다 적게 먹으면서도 영양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운동요법

체지방률을 낮추기 위한 운동법 중 빠르게 걷기와 달리기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빠르게 걷는 운동은 달리기에 비해 저충격 신체활동으로 관절에 충격이 적어 두루두루 권장되고 있습니다. 대한비만학회지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만 여성의 체지방률을 ‘빠르게 걷기 운동 프로그램’ 시행 전과 후로 비교한 결과 체지방률이 급격히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행동요법

날씬해지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날씬해지는 습관으로 나를 바꾸는 것입니다.


<따라해야 하는 습관>

① 천천히 먹는다.   ② 항상 식사시간을 지켜서 먹는다.

③ 항상 정한 양만 먹는다.   ④ 약간 모자란 듯만 요리한다.

⑤ 자꾸 움직인다. 


<고쳐야 하는 습관>

① 밥을 빨리 먹는다.   ② 폭식을 한다. 

③ 길에 다니면서 먹는다.   ④ 인스턴트 식품을 즐겨 먹는다.

⑤ 움직이기 싫어한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