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생각을 극복하는 방법 10가지

반응형

<부정적인 생각을 극복하는 방법 10가지>

언제부터 우리가 이렇게 긍정적인 감정보다 부정적인 감정을 더 많이 느끼게 된 걸까? 행복과 감사보다 혐오와 분노를 더 보기 쉬운 이 세상에서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최소한 개인적인 습관만으로도 하루의 기분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 요즘 왜 이렇게 짜증이 많이 나는지, 왜 이렇게 불안하고 우울할까, 라는 생각으로 답답하다면, 다음과 같이 간단하고도 쉬운 생활 습관 10가지를 실천해보자.

 

 

1. 명상 혹은 요가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여 있다면 고민 말고 몸을 일으켜 당장 요가 클래스에 등록하는 것을 추천한다. 요가는 잡념으로부터 멀어져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는 법을 알려준다. 또 몸의 긴장을 완화해주어 정신적 여유도 주는 것이 요가다. 과거, 현재, 혹은 미래에 관한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현재에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요가 혹은 명상을 추천한다.

 

 

2. 웃는다

얼굴에 미소를 띠는 것은 생각 이상으로 기분을 나아지게 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해 준다. 그리고 사실 인상을 쓰는 것보다 미소를 얼굴에 띠는 게 훨씬 얼굴 근육을 덜 사용하기 때문에 더 얼굴이 가볍게 느껴질 것이다. 

 

 

3. 긍정적인 사람들과 어울린다

건설적이고 애정 어린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진정한 친구다. 이런 사람들을 친구로 삼아 주변을 바꾸자. 만약 부정적인 생각에 갇힌 것 같다면, 당신의 부정적인 생각을 더더욱 부추길 사람이 아니라 다른 시각으로 좀 더 멀리서 그 감정을 바라봐줄 줄 아는 사람에게 털어놓자.

 

 

4. 생각의 어조를 바꾼다

표정이나 말투로 나오기 전에, 내 안에서 생성되는 생각은 이미 그것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정해져 있다. 그리고 그것이 태도로 표출되는 것이다. 그러니 생각의 어조를 바꾸어보자. 예를 들면, "앞으로 우리는 많은 난관을 만나게 될 것이다"라는 생각보다는 "앞으로 우리 앞에 도전 과제가 있지만, 그것들을 결국에는 극복해낼 것이며, 그 도전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서 지혜를 얻고 성취욕을 느끼게 될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5. 능동성을 갖춘다

세상이 나를 힘들게 하고, 이런저런 일이 나를 옴짝달싹 못 하게 한다는 생각만 반복하면 그저 당하기만 하는 "피해자"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아무리 힘들어도,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하더라도 분명히 나아갈 길은 있다. 바깥에서 일어나는 일을 손 놓고 감수하는 사람보다는, 변화를 만드는 능동적인 사람이 되자.

 

 

6. 누군가를 돕는다

당신 스스로에게서 초점을 돌려 타인에게 무언가 좋은 일을 해주자. 따로 시간을 내서 하는 자원봉사가 아니더라도, 주변 사람들의 사소한 일을 도와주자. 기분이 좋아질 뿐 아니라, 이를 통해 자신의 능동적인 태도를 확인하고 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7. 완벽한 사람은 없다는 사실 기억하기

지난 실수를 되풀이해서 생각하며 그 기억에 갇혀버리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실수 하나로 꽤 긴 시간 괴로워하며 한 주를 망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하지만 실수를 했다는 것은, 그 경험으로부터 무언가를 배워서 더 나은 모습으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는 가능성이기도 하다. 완벽한 사람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실수를 경험으로 잘 승화시킨 뒤 과거로 떠나보내자.

 

 

8. 노래를 부른다

노래방에 가서 각 잡고 부르지 않아도, 꼭 가사를 완벽히 외우지 않아도 괜찮다. 멜로디만 흥얼거려도 묘하게 기분이 나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노래방에 다녀오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효과가 바로 그것일 것이다. 노래 부르기는 우리의 기분을 표출할 수 있도록 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활동이니 노래를 즐기자.

 

 

9. 감사 노트를 적는다

하루하루 감사할 일이 하나도 없다는 건 말이 안 된다. 적어도 세 개 정도는 그날의 감사한 일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일들을 적으며 한 번 더 생각하고, 긍정적인 마음을 다지는 연습을 하자. 감사한 마음을 갖는 것은 이미 당신이 누리고 있는 것,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당연시하지 않고 고맙게 여기도록 해준다. 

 

 

10. 긍정적인 문구를 읽는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위로가 되고 힘을 주는 글이 있다. 그런 글이 주는 심리적인 에너지는 생각보다 크다. 인터넷 등을 통해 자신이 처한 상황을 명확히 이해한 다음 동기를 유발하는 문구를 읽어 보고 마음에 와 닿는 문장은 포스트잇에 써서 붙여놓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