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같이 먹어서는 안되는 '최악의 음식궁합' 7가지

반응형

 

<절대 같이 먹어서는 안되는 '최악의 음식궁합' 7가지>

우리가 자주 즐겨 먹는 음식에도 궁합이 있습니다. 잘 맞는 음식은 그 효과가 배가 되지만, 상극인 음식이 만나면 오히려 건강에 해가 되고 안 먹느니만 못하게 됩니다. 피하는게 좋다! 우리가 몰랐던 상극음식 7가지!

 

 

[1] 당근 & 오이 – 비타민 C 파괴 

우리가 흔하게 생채요리를 하거나 샐러드 등에 함께 사용하는 당근과 오이가 좋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잘못된 조합이라고 합니다. 당근에는 비타민 A의 원료인 카로틴이 풍부하고 오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얼핏 좋은 영양으로 보이나 당근에 함유된 아스코르비나아제 성분이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합니다. 다만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산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당근을 미리 식초에 담가놓거나 섞는다면 비타민C의 파괴를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2] 토마토 & 설탕 – 비타민 B 파괴

토마토를 썰어서 설탕에 찍어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린아이에게 이 토마토를 먹일 때 설탕을 발라 주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먹으면 맛은 달달하고 좋을지 몰라도 영양에는 그다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설탕을 넣어 먹게 되면 토마토의 비타민B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토마토는 가급적 생으로 먹거나 구워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미역 & 파 – 칼슘 파괴 

미역국에 간혹 파를 섞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영양상으로는 좋지 못한 효과를 가져오는 데, 파에 있는 인과 유황성분이 미역에 함유된 칼슘의 인체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와 미역은 모두 미끈미끈한 성분인 알긴산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미역요리에 파를 넣으면 음식 맛에도 어울리지 않습니다. 

 

 

[4] 쇠고기 & 버터 – 콜레스테롤 폭탄 

광고나 방송에서 쇠고기를 버터에 굽는 요리를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노릇노릇 먹음직스러워 보이긴 하지만 몸에는 절대적으로 좋지 않은 궁합입니다. 쇠고기는 포화지방이 높은 육류 중 하나이고, 버터 또한 동물성 기름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둘다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둘을 한꺼번에 섭취한다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해 혈관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심혈관질환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피해야 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5] 홍차 & 꿀 – 탄닌철산 생성으로 영양 감소 

홍차 잎에는 약 20%가량의 탄닌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탄닌성분은 기름지거나 지방이 많은 음식의 중성지방을 분해해서 혈관건강을 지켜주게 됩니다. 홍차의 떫은 맛은 바로 이 탄닌 성분 때문입니다. 하지만 홍차의 이 떫은 맛 때문에 간혹 꿀을 타서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홍차에 꿀을 타게 되면 홍차의 효과를 급격히 떨어뜨리게 됩니다. 꿀 속의 철분과 홍차의 탄닌이 만나면 탄닌철산이 생성되는데 이 탄닌철산은 몸 속에 잘 흡수되지 않고 배출 되기 때문에 두 음식 모두 영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6] 빵 & 오렌지주스 – 소화 불량 

아침에 흔히 빵과 오렌지주스를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조합은 좋지 않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이죠. 빵은 전분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이 전분을 침 속 프타알린이라는 성분이 전분을 충분히 소화 시켜야 하는데, 산성인 오렌지주스가 프타알린 효능을 급격히 감소시켜 소화 기능을 저하 시키는 것입니다. 

 

 

[7] 감 & 게 – 식중독 유발 

역사에 보면 경종이 게장과 생감을 먹고 심한 복통에 시달리고 후에 인삼을 먹고 급사한 것으로 지금까지 전해지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드라마에도 간혹 등장했던 이야기 중 하나인데, 그만큼 게와 감이 상극이기 때문입니다. 게는 식중독 균의 번식이 쉽기 때문에 감의 탄닌성분과 만나게 되면 복통과 식중독을 일으키게 됩니다. 감과 게를 함께 먹는 일은 흔하지 않지만 혹시라도 피해야 할 조합입니다.    

 

이 외에도 결석환자의 경우 시금치와 두부를 피해야 하고, 소화를 방해하는 빵과 오렌지쥬스, 통풍을 유발하는 치킨과 맥주 등 우리가 잘 모르는 나쁜 음식 궁합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은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겠죠? 잘 알고 먹으면 약이 되지만, 모르고 먹으면 독이 될 수도 있는 음식 궁합! 잘 살펴보시고 건강하게 음식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