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심한 날 먹으면 좋은 해독 음식 BEST

반응형

미세먼지 심한 날 먹으면 좋은 해독 음식 BEST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면 주목받는 음식이 있죠. 바로 삼겹살입니다. ‘호흡기에 낀 먼지를 삼겹살의 기름으로 씻어낸다’는 속설은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텐데요. 진짜 삼겹살은 미세먼지 배출에 효과적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는 전혀 과학적 근거가 없는 이야기랍니다. 돼지고기의 살코기 부위에 함유된 단백질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삼겹살이 황사나 미세먼지에 의한 호흡기 질환을 완화해주거나 예방하는 효과는 없습니다. 오히려 삼겹살을 과다 섭취할 경우 지용성 유해물질의 체내 흡수율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죠. 물론 앞서 말했듯 적당한 양의 돼지고기를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삼겹살이 효과가 없다면,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해서라도 알아두면 좋은 음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배·도라지 

배는 기관지 계통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죠. 기관지염이나 가래, 기침 등의 증상에 특효약이에요. 도라지는 기침을 멈추게 해줄 뿐 아니라 가래를 묽게 만들어 삭혀주는 거담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기침이과 가래가 심한 기관지염 환자들에게 권장하는 음식이기도 하죠. 기관지 활성화와 목 주위의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에요. 미세먼지로 목이 칼칼한 날에는 배나 도라지 등을 섭취해 보세요! 


· 다시마·미역 등 해조류 

다시마, 미역, 톳 등 해조류에는 몸속 노폐물 배출에 좋은 클로렐라가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해조류에 든 끈적끈적한 성분인 알긴산은 미세먼지에 섞인 각종 노폐물을 몸 밖으로 빼내는 역할을 하죠. 비타민A로 활성화되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호흡기 점막을 튼튼하게 해 미세먼지의 체내 흡수를 예방해준답니다.  


· 마늘

마늘은 면역력을 높여주는 대표적인 음식이죠. 마늘에는 알리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이 성분은 수은, 중금속 등의 노폐물이 몸 안에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 항염증 효과가 있어 미세먼지로 기관지염 등이 발병하면 증상을 완화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 녹차 

녹차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수은, 납, 카드뮴 등과 같은 유해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디톡스 작용을 해요. 녹차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내는 폴리페놀 성분은 항염증 효과를 지녔죠. 녹차 속 카테킨 성분은 중금속의 유입을 막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녹차를 자주 마실 경우 체내 수분 함량이 높아져 소변을 통한 중금속 배출 효과도 볼 수 있답니다.  


· 시금치, 브로콜리, 오이 등 녹색 채소 

초록색을 띤 녹색 채소에는 천연해독제로 알려진 클로로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요. 이 성분은 유해 물질을 해독하고 살균 작용을 하는데요. 혈액 순환 촉진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므로 피로 회복이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