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를 더 편안하게 시작하는 방법

유독 밤에는 잠이 오지 않고, 아침에 눈을 뜨는 것이 힘겨운 사람들을 우리는 ‘올빼미족’이라고 부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침에 일어나 하루를 시작해야만 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해야만 하는 일인데요. 아침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는 생활 속 방법들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알아봅시다.


1. 알람을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기

알람시계나 핸드폰을 곁에 두고, 아침마다 일정시간 후 반복해서 울리는 알람을 끄고 다시 자는 일, 많이들 해보셨죠. 그러나 5분이나 10분 더 잔다고 해서 당신의 몸이 개운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알람을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고, 처음 울릴 때 완전히 잠에서 깰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또한 밤에도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당신의 몸이 잠의 패턴을 기억해 일정 시간이 되면 졸려지고, 잠에서 깨게 됩니다.


2. 햇빛 쬐기

아침에 잠에서 일어나자마자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열어 햇빛을 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 채광은 우리의 두뇌를 운동하게 만들고, 바이오리듬을 유지시켜 주죠. 날씨가 좋지 않아 해가 많이 들지 않는 날은, 일어나자마자 불을 켜세요. 우울증이나 정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상태를 호전시킬 때, 빛을 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뇌를 깨우고 기분을 가볍게 만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3. 아침 계획 세우기

거창한 것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가령 아침에 일어나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을 마음껏 먹는다든지, 집 근처의 공원에서 상쾌하게 아침 산책을 한다든지 하는 계획을 세워보세요. 매일 아침 당신이 기대할 만한 것을 계획해놓으면, 아침에 눈을 뜨기가 한결 수월해질 것입니다. 마치 우리가 어릴 적, 소풍을 가는 날이면 일찍 눈을 떴던 것처럼 말이죠.


4. 아침식사 하기

아침식사의 중요성은 여러 매체에서 강조해 많이들 알고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아침식사는 아침 컨디션을 가볍게 만들어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꼭 여러 가지 반찬과 함께 '잘 차려진 식사'를 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달걀, 통밀 토스트, 과일과 요거트 등 간단한 식사만으로도 우리의 몸은 아침이 아침이라는 것을 깨닫고, 몸이 움직일 수 있도록 시동을 걸죠. 식욕이 없더라도 간단한 것으로 시작해 보세요.


5. 불빛을 모두 끄고 자기

멜라토닌은 우리의 몸이 졸음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밤에 잘 때 스탠드를 켜놓은 상태로 자거나, 자기 전까지도 컴퓨터나 휴대폰의 밝은 불빛을 보면서 자는데요. 밤에 밝은 불빛을 보게 되면 이 멜라토닌 수치가 낮아져 쉽게 잠에 들기 어렵게 됩니다. 적어도 잠에 들기 한 시간 전부터는 TV, 휴대폰, 컴퓨터 및 모든 전자기기의 불빛을 차단하고 잠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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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욱이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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