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곤할때 커피 대신 먹으면 좋은음식 BEST


피로는 보통 몸 속에 에너지가 고갈되어 지치고 무기력한 상태를 말합니다. 피로의 원인은 원인에 따라크게 생리적 피로와 정신적 요인에 의한 피로, 신체의 질병에 의한 피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리적 피로는 건강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느낄 수 밖에 없는 피로를 말하는데요, 평소 하지 않던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일의 양이 많은 경우, 여행 후 피곤함을 느끼는 것이 생리적 피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리적 피로는 일정 시간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 곧 회복되지만 계속 누적되면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정신적 질병적 피로보다는 생리적 피로와 관련해 이야기 해볼까 하는데요, 흔히 피곤하면 우리는 커피를 마시곤 하죠. 커피는 카페인의 각성효과로 일시적으로 집중력이 상승하고 피로를 덜 느끼게 되지만,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불면증, 손 떨림, 고혈압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커피 대신 건강하게 피로를 회복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딸기

피로회복뿐만 아니라, 피부미용과 노화예방에도 좋다. 특히 임산부가 먹으면 입덧완화와 태아건강에 도움이 된다. 

오렌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피로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안정화시키는 플라보노이드가 들어있으며, 몸을 지치게 하는 젖산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과일로 챙겨먹기 어렵다면 주스로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2. 고추

과일만큼 비타민C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매운맛으로 인해 몸에서 엔도르핀을 분비함으로써 스트레스가 감소하는 효과도 있다.

브로콜리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있으며, 면역력 강화, 항암효과, 빈혈 예방, 위장보호 등의 효능이 있다.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이기도 하다.



3. 붉은 살코기

붉은색 살코기는 단백질과 철분, 에너지대사를 촉매 하여 활력증진에 도움되는 비타민B가 다량 함유되어있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4. 카카오닙스

커피보다 적은 카페인이 함량 되어 있으며, 페날에틸아닌 성분이 기분을 좋게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우려서 차로도 마시며, 홍차나 녹차보다 높은 카테킨 함량으로 노화예방 및 비만예방, 체내 중성지방 제거에도 효과가 있어 ‘신들의 음식’으로 불리운다. 

 


5. 민들레 차

비타민C와 신진대사에 필요한 비타민D가 많이 들어있으며, 소화기근육을 자극, 활력있게 해주고, 실리마린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간을 보호, 간세포를 재생하기도 한다. 음주 후 마시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6. 대추차

당 성분으로 예민함을 풀어주어 불면증 개선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가 사과보다 약 100배정도 많아 감기예방은 물론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7. 인삼차

만병통치약으로도 불린다. 과로, 탈진, 식욕부진, 구토, 설사, 심장이 약한 사람, 건망증, 빈혈, 갈증 등 효능이 다양하다. 하지만 여름철이나, 열이 많은 사람은 다른 차를 선택하는 것을 권한다.   



8. 오미자차

오미자의 유기산 성분이 젖산을 분해시켜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오미자에 들어있는 비타민B, 리그난은 간 해독작용을 도와 간을 지켜주는 효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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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욱이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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