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

반응형

영특하고 사랑스러운 개, 이들에 대해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


개는 인간의 영원한 친구라 불린다. 때로는 배신도 없고 항상 충실하게 주인만을 바라보기 때문에 때로는 '인간보다 낫다'는 소리를 듣기도 한다. 한 연구에서 개는 늑대와 달리 인간과 상호작용을 할 줄 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이렇게 영특하고 사랑스러운 개에 관심이 있고, 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개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 10가지를 소개한다.


1. 2살 아이만큼 똑똑하다

웹 서핑을 하다 보면 아이가 개와 교감하고 행복하게 노는 사진을 쉽게 볼 수 있다. 사실 그 이유는 개가 2살 아이의 지능 수준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들은 같은 언어를 쓰는 것과 마찬가지다. 개들은 250가지 정도의 언어나 제스처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2. 사실 색맹이 아니다

흔히 개들은 색맹이라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개의 시선으로 본 세상은 흑백일 것으로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개는 완전한 색맹은 아니고 ‘적록색맹’인데, 이것은 붉은색과 녹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색맹을 의미한다. 인간이 볼 수 있는 색의 스펙트럼만큼 넓지는 않아도 노란색과 파란색은 잘 구분한다.


3. 시간 감각을 갖고 있다 ​

개를 키우는 사람은 알 것이다. 개가 저녁이나, 산책 시간을 인지한다는 것을. 그들은 우리의 생활 방식과 습관을 알고 있으며, 시간이 얼마나 흘렀는지 느끼는 감각도 갖고 있다. 한 연구에서 그들은 주인이 장시간 외출했을 때와 짧은 시간 외출했을 때 다른 반응을 보였다.


4. 수염을 이용해 어두울 때도 시력을 유지한다

개 역시 어두울 때는 눈으로 보는 것만큼의 시력을 유지하지 못한다. 하지만 어두울 때 수염을 통해 공기의 흐름을 감지하여 미묘한 변화도 알아채는 능력이 있다. 그래서 밤에도 위험 요소나 먹이에 민감하게 반응할 줄 아는 것이다.


5. 발에만 땀샘을 갖고 있다

"개발바닥에 땀나게"라는 표현이 괜히 있는 게 아니다. 개의 땀샘은 발바닥 사이에 있다. 더운 날 그들의 발이 축축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또 그들은 더울 때 헉헉거리며 숨 쉬는 것으로 몸의 열을 식힌다.


6. 입으로 약 150kg의 압력을 가할 수 있다

저먼 셰퍼드,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로트와일러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개는 입으로 평균 150kg의 압력을 가할 수 있다고 한다. 인간은 50kg, 백상아리가 270kg인 것을 생각해보면 개 역시 무시할 수 없는 어마어마한 힘을 갖고 있는 셈이다. 또, 개는 인간보다 치아가 10개 더 많다.


7. 개의 1살은 인간의 15살과 같다

종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큰 개일수록 작은 개보다 나이를 빨리 먹는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봤을 때 개의 한 살은 인간의 15살과 같다. 만약 자신의 강아지가 인간의 나이로 봤을 때 몇 살 정도 됐는지 정확히 알고 싶다면 Dog Age Calculator( https://www.pedigree.com/dog-care/dog-age-calculator )를 이용해보자.


8. 후각 능력은 인간보다 백만 배 뛰어나다

개의 후각을 관장하는 뇌의 부분이 전체 뇌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인간보다 40배나 더 크다. (참고로 인간의 뇌는 전체 몸의 1/40 정도의 무게를 갖고 있고, 개의 뇌는 1/125 정도다). 더불어 인간은 냄새선(scent glands)을 5백만 개 정도 가진 것에 비해, 개는 1~3억 개의 냄새선을 갖고 있다.


9. 인간이 들을 수 있는 최대 거리의 4배를 듣는다

개들은 처음엔 귀가 먹은 채로 태어나지만, 아주 빠른 속도로 청각 능력을 발달시킨다. 또 67~45,000헤르츠에 달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인간은 64~23,000헤르츠 정도를 듣는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청각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인간과 같다.

10. 냄새를 통해 인간의 상태를 감지한다


개는 인간 냄새로 아주 미묘한 변화까지 알아챈다. 개는 그 냄새를 통해 주인이 어떤 기분인지를 알아채기도 한다. 땀 냄새를 통해 주인이 초조해하거나 공포에 떤다는 것을 감지하는 것이다. 그들은 또 냄새를 통해 임신이나 질병을 감지하기도 한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