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30년 안에 당신 곁에 다가올 새로운 세상

앞으로 30년 안에 당신 곁에 다가올 새로운 세상


레이 커즈와일이 예측하는 기술발전 시나리오

커즈와일은 미래의 기술발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유명한 미래학자다. 그가 지금까지 내놓은 기술발전 예측은 80% 이상 적중했다고 직접 작성한 보고서를 통해 밝히고 있다.


그가 제시하는 앞으로 실현될 기술발전 예측은 다음과 같다.


2010년대 말

● 망막에 이미지를 직접 조사하는 안경 형태의 디스플레이가 상용화된다.

정말 나왔다. 이제 스마트폰 무겁게 들고다닐 필요 없다~


● 인간의 뇌 용량과 거의 비슷한 10테라바이트 컴퓨터가 100만 원대에 출시된다.



2020년대 

● 혈관 속에 투여하여 24시간 인간의 몸 속 변화를 감시하는 나노봇이 상용화된다. 인간의 거의 모든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다.


● 튜링테스트를 통과하는 컴퓨터가 나오기 시작한다.

Turing test: 내가 대화하는 상대방이 컴퓨터가 아니라 인간이라고 믿을 수 있다면 성공!


● 자동차는 거의 모두 자율주행차로 바뀐다. 고속도로는 자율주행차 이외에는 통행이 금지된다.



2030년대

● 가상현실 구현 기술이 발전하여 실제 현실과 구분할 수 없게 된다.


● 2030년대 말에는 우리의 마음/의식을 컴퓨터에 업로드하여 백업(저장)할 수 있다.

이제 좀더 간편한 용기에 보관할 수 있게 되었어!



2040년대

●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보다 10억 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 분자 단위로 물질을 조립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어떤 물질이든 쉽게 만들어낼 수 있다. 예컨대 허공에서 음식도 만들어낼 수도 있다.


2045년

● 인간의 뇌와 클라우드 인공지능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며, 이로써 인간의 지능은 10억 배 증가한다.


특이점 Singularity

커즈와일은 인간과 인공지능이 하나가 되는 2045년을 특이점Singularity이라고 부른다. 특이점을 넘어서는 순간 그 이후 벌어질 기술발전은 특이점 이전의 지적인 능력으로는 추론할 수 없다. 2045년 이후 세상은 어떤 모습일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특이점은 '미래의 한계점'을 의미한다.


물론 특이점이 2045년에 온다는 커즈와일의 주장은 매우 극단적이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만 볼 때 기술발전이 계속되는 한 특이점은 도래할 수밖에 없다는 데 많은 과학자들이 동의한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