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30년 안에 당신 곁에 다가올 새로운 세상


레이 커즈와일이 예측하는 기술발전 시나리오

커즈와일은 미래의 기술발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유명한 미래학자다. 그가 지금까지 내놓은 기술발전 예측은 80% 이상 적중했다고 직접 작성한 보고서를 통해 밝히고 있다.


그가 제시하는 앞으로 실현될 기술발전 예측은 다음과 같다.


2010년대 말

● 망막에 이미지를 직접 조사하는 안경 형태의 디스플레이가 상용화된다.

정말 나왔다. 이제 스마트폰 무겁게 들고다닐 필요 없다~


● 인간의 뇌 용량과 거의 비슷한 10테라바이트 컴퓨터가 100만 원대에 출시된다.



2020년대 

● 혈관 속에 투여하여 24시간 인간의 몸 속 변화를 감시하는 나노봇이 상용화된다. 인간의 거의 모든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다.


● 튜링테스트를 통과하는 컴퓨터가 나오기 시작한다.

Turing test: 내가 대화하는 상대방이 컴퓨터가 아니라 인간이라고 믿을 수 있다면 성공!


● 자동차는 거의 모두 자율주행차로 바뀐다. 고속도로는 자율주행차 이외에는 통행이 금지된다.



2030년대

● 가상현실 구현 기술이 발전하여 실제 현실과 구분할 수 없게 된다.


● 2030년대 말에는 우리의 마음/의식을 컴퓨터에 업로드하여 백업(저장)할 수 있다.

이제 좀더 간편한 용기에 보관할 수 있게 되었어!



2040년대

●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보다 10억 배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 분자 단위로 물질을 조립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 어떤 물질이든 쉽게 만들어낼 수 있다. 예컨대 허공에서 음식도 만들어낼 수도 있다.


2045년

● 인간의 뇌와 클라우드 인공지능을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게 되며, 이로써 인간의 지능은 10억 배 증가한다.


특이점 Singularity

커즈와일은 인간과 인공지능이 하나가 되는 2045년을 특이점Singularity이라고 부른다. 특이점을 넘어서는 순간 그 이후 벌어질 기술발전은 특이점 이전의 지적인 능력으로는 추론할 수 없다. 2045년 이후 세상은 어떤 모습일지 알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한 면에서 특이점은 '미래의 한계점'을 의미한다.


물론 특이점이 2045년에 온다는 커즈와일의 주장은 매우 극단적이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만 볼 때 기술발전이 계속되는 한 특이점은 도래할 수밖에 없다는 데 많은 과학자들이 동의한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욱이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