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하면 좋은 습관 5가지
눈을 뜨자마자 하루가 시작되는 아침! 사람들은 모두 매일 아침을 맞이하지만 각자의 습관들은 다릅니다. 오늘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면 좋은 건강습관을 알아보면서 평소 자신의 생활습관을 되돌아볼까요? 

 
1. 물마시기 
체중의 2/3를 차지하는 물은 부족하게 되면 질병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에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일어나자마자 물 한 컵 마시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은데요. 잠자는 동안 손실된 체내수분을 채워주면서 굳어있던 위장과 소화기관이 움직일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물을 마실 때는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하거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덥다고 찬물을 마실 경우 내장기관이 놀라 경련을 일으킬 수 있어 가급적 체내 온도와 비슷한 물을 마셔서 잠자고 있는 장기를 깨우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트레칭 
물 마시기와 함께 병행하면 좋은 것은 바로 스트레칭 인데요, 특히 아침 스트레칭은 자는 동안 굳어있던 근육을 풀어주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자 하면 좋은 습관입니다. 하지만 눈을 뜨자마자 바로 한다면 자는 동안 멈춰있던 근육에 자극을 주고 척추에 많은 압박이 가해지기 때문에 허리디스크를 유발 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 물을 마시거나 가볍게 움직인 후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가벼운 운동
많은 분들이 아침에 운동을 하면 힘이 빠져서 하루가 힘들 거라 생각하시는데, 오히려 아침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사고력과 집중력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조깅이나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도파민을 분비시켜 하루를 활기차게 해준답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이라면 아침 공복운동은 매우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인데요. 공복에는 몸이 저혈당 상태라서 운동을 하면 탄수화물인 혈당이 아닌 지방을 태우기 때문에 아침 식사 하기 전에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침식사
아침식사는 세끼식사 중에 가장 중요한 식사인데요.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원이 필요한데 아침을 먹지 않으면 뇌에 에너지원 공급이 되지 않아 두뇌회전이 잘 안되고 집중력 또한 저하되어 몸이 피곤하고 쉽게 지치게 된답니다. 꼭 밥과 반찬이 아니더라도 바나나, 계란, 생과일 주스와 같은 단백질과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화장실
아침에 생리적인 신호가 와도 바쁘게 준비하다 보니 화장실 가는 것을 미룰 때가 있는데요. 화장실 가는 것을 자주 미루다 보면 방광에 대장균과 같은 박테리아가 번식해 감염될 가능성이 있고 대변의 경우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누구나 아침을 맞이하지만 어떻게 맞이하느냐에 따라 하루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어나자마자하면 좋은 건강습관으로 더욱 활기찬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



공유하기는 아래에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욱이네1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