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들기 전 하지 말아야 할 행동 10가지

반응형

잠들기 전 하지 말아야 할 행동 10가지


좋은 잠, 숙면을 취하는 것은 다음 날 당신의 기분, 컨디션, 에너지, 건강 상태 등에 전반적으로 좋은 영향을 끼친다. 당연히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한 날은 기분도 나쁘고, 컨디션도 나쁠 수밖에 없다. 밤에 잠을 잘 자느냐 마냐의 문제는 당신이 그날 무엇을 했느냐에 따라 좌지우지된다. 그날의 운동량이 얼마나 되는지, 무엇을 먹고 마셨는지, 얼마나 정신적으로 자극을 받았는지 등등에 따라서 말이다. 한 전문가에 따르면 불면증이나 여타 수면 장애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 원인이 그들의 특정한 행동 때문이라고 한다. 자, 정말로 잠 좀 자고 싶은 이들에게 권할 만한 자기 전 금기 행동 10가지를 소개한다.



1. e-리더기나 스마트폰 사용하기


이북 리더기나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것, 심지어는 자기 전 텔레비전을 보는 것도 그날의 잠을 방해할 수 있다. 이는 여러 연구에 의해 수차례 확인된 사실이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태블릿, TV 등에서 나오는 푸른빛은 몸이 잠들게 하는 멜라토닌의 분비를 방해하기 때문.



2. 친구와 문자 하기


자기 전 전화하는 것보다는 친구와 문자 하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젠 잠들기 전에 가족이나 친구에게 문자를 하거나, 그룹톡에 참여하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침대에서 계속 스마트폰을 쥐고 문자를 한다면, 당신은 깜빡 잠이 들었다가도 돌아오는 답장에 다시 잠이 깰 수밖에 없다. 



3. 커피 마시기 (디카페인)


이제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한 번 더 짚고 넘어가자. 커피 한 잔에는 80~120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카페인은 우리 몸에 12시간 정도 남아 있기 때문에, 자기 전의 커피뿐 아니라 오후의 커피도 불면증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피하는 게 좋다. 거기다 디카페인 커피 또한 안전하지 않다. 한 연구에 따르면 디카페인 커피 또한 한 컵에 20mg 정도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 



4. 차 마시기


따뜻한 차 마시는 것은 언뜻 생각하기엔 숙면에 도움을 줄 것 같지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페퍼민트나 카모마일 같은 허브차의 경우 카페인이 없지만, 녹차나 홍차, 백차의 경우 우리의 몸을 자극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그러니 숙면을 위해 차를 마실 예정이라면, 카페인 함유 여부를 확인해보고 즐기자.



5. 긴장 풀지 않기


그날의 긴장을 푸는 시간을 갖지 않고 바로 침대에 눕는다면, 이불을 덮고 나서도 생각이 많아져 잠에 쉽게 들지 못할 것이다. 그날 잠을 자러 가기 전에 그전에 있었던 일을 잠시 앉아서 생각해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따로 갖지 않는다면, 마음은 계속 복잡해져 잠을 달아나게 할 수밖에 없다. 적어도 30분 정도는 다른 것에 방해하지 않고 그날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6. 업무 이메일 확인하기


어쩔 수 없는 상황인 경우가 많지만, 가능하면 최대한 자기 전에 침대에서 업무 이메일을 확인하지 말자. 어차피 잠들었으면 확인 못 했을 이메일, 자기 직전이라고 구태여 확인할 필요는 없다. 굳이 답장하지 않더라도 업무 이메일을 확인하면 업무 생각에 얼마간 잠을 못 이루는 건 당연지사. 잠들기로 마음먹은 시간부터는 업무 메일 확인을 다음 날 아침으로 미루도록 하자.



7. 맵거나 기름진 음식 먹기


잘 시간이 머지않았을 때 무거운 식사를 하는 것은 잠자리를 불편하게 할 수 있다. 특히 맵거나 기름진 음식은 먹고 누웠을 때 올라오기 쉬운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적어도 자기 2시간 전에 식사를 마치고 몸이 음식을 소화할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숙면할 수 있다.



8. 담배 피우기


흡연은 여러모로 좋지 않기로 유명하지만, 숙면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많은 사람들이 잠시 한숨 돌린다는 생각으로 담배를 피우지만, 니코틴은 정신을 자극하는 성분이며 불면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특히 잠자리에 들 시간이 얼마 안 남았을 때 피우는 담배라면 더더욱. 거기다 니코틴은 그 사람이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보다 더 빨리 일어나게 할 수도 있다.



9. 물 많이 마시기


몸에 수분을 많이 공급하는 것은 물론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자기 전에 큰 잔에 물을 잔뜩 담아 꿀꺽꿀꺽 마시는 것은 딱히 좋은 방법이 아니다. 겨우 잠든 와중에 화장실에 가고 싶어 깨는 것만큼 잠을 방해하는 것은 없으니까 말이다. 잠들기 전에 물을 마시는 대신, 그날 오전부터 오후까지 충분히 조금씩 물을 많이 마셔두자.



10. 초콜릿 먹기


커피에만 카페인이 많은 게 아니다. 우리가 잘 모르는 것일 뿐 초콜릿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사람들은 초콜릿이 들어 있는 아이스크림과 같은 식품들을 별다른 생각 없이 즐기지만, 그 안에는 우리의 잠을 방해하는 카페인이 들어 있다는 것. 허쉬 다크초콜릿의 경우 31mg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다. 그러니 잠들기 전 초콜릿 섭취는 피하는 게 좋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