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지 행동 신호와 해결책>


1. 불편함

그리 강렬하지는 않지만 무엇인가 잘못 되어 있는 것 같고,  

찜찜한 기분을 떨쳐 버릴 수 없습니다. 

지루함, 초조함, 불편함, 피로, 혹은 

가벼운 당혹감등을 말하며 무엇인가 

잘못되어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는 것입니다.


대책은 자기 행동을 찬찬히 살펴보고, 

지금까지 해 오던 것과는 

조금 다른 행동 방식을 찾아 보는 것입니다.


2. 두려움

두려움에는 가벼운 걱정에서 심한 불안, 겁에 질림, 

심지어는 극심한 공포까지 포함 됩니다. 

두려움은 단순히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어떤 일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경고 입니다.


대책은 먼저 무엇을 두려워 하는지 실체를 명확히 하고, 

현재 수준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는 것입니다. 


3. 상처 받았다는 느낌

개인적이든 회사 일이든 인간 관계에서 생깁니다. 

종종 누군가가 약속을 지키지 않았을 때, 

자기 스스로 생각한 기대에 어긋 났을 때

(자기가 자기 자신의 기대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이야기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생깁니다.


대책은 잠시 시간을 두고 상황을 곰곰이 따져 보는 것입니다.

“정말 잃어 버린 게 있는 걸까? 

내가 잘못 판단한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4. 화

화는 조금 짜증스러운 느낌부터, 일반적인 화남, 

증오, 분개, 격노 등이 포함 됩니다. 

자신의 삶에서 중요하다고 여기고 있는 

원칙이나 기준을 누군가에 의해(때로는 자기 자신 포함)

 침해 당했다는 신호 입니다.


대책은 상대방이 나의 원칙이나 기준을 

잘 모르고 있다고 생각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나를 잘 이해 하고 있지 못하는 데서 생긴 오해인 경우가 많습니다. 


5. 좌절감

사방이 장애물로 막혀 버려 있다고 느끼거나, 

계속 노력해도 성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 생깁니다. 

좌절감은 긍정적인 신호 입니다. 



대책은 원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강구해 보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성공 모델을 참고 하는 것도 좋습니다.


6. 실망감

자신이 얻을 수 있는 것 보다 더 많이 기대 했다가, 

그 결과가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모두 실망감 입니다. 

당신의 기대치를 수정 하고, 새로운 목표를 향해 빨리 행동 하라는 신호 입니다.


대책은 새로운 목표를 정하고 행동 하는 것입니다. 

상황 판단이 너무 성급하지 않았는지 신중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7. 죄책감

죄의식, 후회, 양심의 가책 같은 감정 입니다. 

죄책감은 자신이 가장 가치 있게 생각하는 기준을 어겼다는점, 

그리고 같은 실수를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신호 입니다.


대책은 자신이 잘못 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고, 

앞으로 다시는 그런 행동을 하지 않겠다는 굳은 다짐을 하는 것입니다. 


8. 자신이 쓸모 없다는 느낌

분명히 할 수 있어야 하는 일인데도 할 수 없을 때, 

자신이 쓸모 없다는 느낌이 생깁니다. 

자신이 현재 일을 처리할 마땅한 방법을 

갖고 있지 않다는 의미 입니다. 

자료를 더 수집하여 새로운 계획을 세우거나 자신감을 가지라는 의미 입니다.


대책은 “나 자신이 정말로 쓸모 없는 존재 일까, 

아니면 사물을 보는 태도를 바꾸어야 하는 걸까?” 

스스로 물어보는 것입니다. 

자신이 잘 못한다고 생각하는 분야의 

성공한 사람을 찾아 조언을 듣는 것도 좋습니다. 

구체적인 작은 목표를 정하고, 이를 성공 시키면 저절로 없어집니다. 


9. 과도한 중압감

슬픔이나 우울함, 무기력한 감정이 중압감 입니다. 

이미 일어난 일에 좋은 면이 보이지 않거나, 

자신에게 부닥친 문제가 너무 커서 영영 해결할 자신이 없다고 생각할 때 생깁니다.


대책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중요도에 따라 종이 적어 보고, 

집중해서 처리해야 할 일, 절대적으로 중요한 일을 정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일부터 한 단계씩 처리할 때 힘이 생깁니다.


10. 외로움

다른 이들에게서 떨어져 있거나 

혼자라는 느낌은 모두 이 감정 입니다. 

외로움이 주는 메시지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일이 필요 하다는 것입니다.


대책은 자기 자신이 먼저 다른 사람에게 손을 내미는 것입니다. 

자신이 어떤 종류의 관계를 원하는지 스스로 파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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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욱이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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