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착에서 오는 고통-소유욕>

반응형

집착에서 오는 고통-소유욕


소유하고픈 욕망은 내가 아닌 것과 나를 동일시 하려는 착각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나로는 만족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나를 사랑하지 않는 마음이 다른 것을 통해 나를 표현하고 채우려는 욕망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경우 더 심해지는데 이는 채워지지 않는 본인의 존재감에 대한 반대급부의 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의 존재에 대해 의미부여가 안되는 상태이며, 자신을 회피하고 인정하지 않으려는 것을 우회해서 해소하려는 작용입니다.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모습을 다른 사람에게서 찾고 지금 있는 그대로의 나를 회피하는 것입니다.  다른 대상을 이상화하여 동일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만이 가진 독특함만이 나의 존재이유라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인간이 동물이나 다른 생명체와 구분되는 것 중 하나는 개체성입니다. 한명한명이 유일무이한 독특함을 가진 하나의 개체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생명체들도 가지고 있지만 인간에 비해서는 훨씬 개체성이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나의 존재이유는 나만의 개체성, 독특함을 드러내는 것에 있습니다. 다른 누군가의 삶을 따라할 필요가 없는 이유가 이것입니다. 


 내가 온전하다면, 있는 그대로의 독특한 나를 받아들일 수 있다면 무언가를 더 가지려고 애쓰지 않습니다. 내가 지금 이대로도 괜찮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