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종일 피곤하고 피부가 건조하다면? 신장 질환 의심!

반응형

증상으로 알아보는 신장 질환 징후 10


배의 등 쪽에 쌍으로 존재하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관인 콩팥(신장). 주요 장기 중 하나인 콩팥은 생명 유지에 매우 중요한 생리적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총 심박출량의 20~25%가 콩팥으로 흘러 들어간다고 한다.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인 콩팥에 이상이 생기면 급성 신부전이나 만성 신부전, 만성 구사체신염, 단백뇨, 급성 신우신염, 신장 결핵, 혈관근지방종 등 다양한 질병이 발병할 수 있다. 신장질환이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신장 질환 의심 증상 10가지를 준비해봤다. 아래 소개되는 항목들을 살펴보고 다수 포함된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밀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한다.



1. 계속되는 피로

콩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계속되는 피로 증상이다. 콩팥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에 독소와 불순물이 쌓여 평소보다 더 피곤하고 힘이 약해지게 된다. 또한 콩팥 질환의 합병증 중 하나로 빈혈을 꼽을 수 있는데, 빈혈이 있으면 온몸에 힘이 없고, 피곤한 증상이 계속된다.



2. 수면 장애

콩팥 이상은 수면 장애도 야기한다. 콩팥이 적절하게 여과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독소가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에 쌓이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잠을 자기가 어렵게 되고, 수면 무호흡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은 만성 콩팥 질환 환자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3. 피부 건조

콩팥이 나빠지면 피부 건강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친다. 콩팥은 신체의 폐기물과 과잉 체액을 제거하고, 적혈구의 생산을 도우며, 뼈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 속에 적절한 양의 미네랄을 유지시키는 등 많은 일을 한다. 하지만 콩팥 질환 후기에 접어들면 콩팥이 더 이상 혈액 속의 미네랄과 영양소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할 수 없게 되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4. 잦은 소변

소변을 너무 자주 보는 것도 콩팥 이상 증세일 수 있다. 특히 저녁에 유독 소변을 자주 보는 느낌이 있다면 신장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콩팥의 여과 기능이 손상되면 소변 욕구가 증가한다. 또한 잦은 소변은 비뇨기 감염이나 전립샘 비대증의 증상일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을 찾아가 검사를 받아야 한다.



5. 소변에 피

콩팥이 손상을 입게 되면 소변을 볼 때 적혈구가 소변을 통해 함께 새어 나오게 된다. 만약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면 주저 말고 병원을 찾아가 보도록 하자. 콩팥 질환의 징후일 수도 있으며, 종양이나 콩팥 결석, 감염으로 인해 피가 함께 나오는 것 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6. 소변에 거품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심하게 생긴다면 콩팥 증상을 의심해 보자. 거품이 생기는 것은 소변 속에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소변에 단백질이 들어있다는 것은 콩팥의 여과 기능이 손상되었다는 초기 증상이다. 



7. 식욕 부진

특별한 이유 없이 오랜 기간 동안 입맛이 없거나 식욕 감퇴 증상이 이어진다면 콩팥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독소가 쌓이게 되면 식욕 감퇴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감기에 걸려 입맛이 없거나 어떠한 걱정거리 등의 이유가 아닌 아무 이유 없이 식욕이 오랜 기간 감퇴된다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다.



8. 발이나 발목이 붓는 증상

특별히 무리한 일이 없는데 발이나 발목이 자주 붓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 역시도 콩팥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콩팥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나트륨 저류 증상이 나타나 발에 별다른 무리를 가하지 않아도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난다.



9. 눈 주위가 붓는 증상

앞서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것은 콩팥 기능의 이상으로 인해 체내 단백질이 새어 나온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눈 주위가 붓는 증상도 이와 관련이 있는데, 콩팥이 체내에 단백질을 간직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단백질을 배출하면 눈 주위가 붓게 된다.



10. 근육 경련

체내 전해질 불균형과 근육 경련 증상은 콩팥 기능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한다. 예를 들어 칼슘이 부족하고, 콩팥이 인의 양을 잘 조절하지 못하면 근육 경련이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갈수록 근육 경련 증상이 잦아진다면 대수롭게 넘기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볼 것을 권한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