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쉽게 잠들지 못하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반응형

<당신이 쉽게 잠들지 못하는 이유와 해결 방법>

깊고 개운한 잠을 자고 일어나면 몸이 가볍고 상쾌하죠. 이처럼 수면의 질은 다음날 하루의 신체활동과 기분에 모두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적절한 시간에 잠에 드는 것을 어려워하는 현대인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당신이 오늘 밤 쉽게 잠들지 못하는 이유와 더 나은 수면을 위한 해결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베개맡에 휴대폰 두기

우리가 매일 접하는 이메일과 소셜 미디어는 즐거움을 주기도 하지만 상당히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또한 잠들기 직전까지 휴대폰을 조작한다면, 화면에서 나오는 인공적인 빛들이 잠드는 데 도움을 주는 물질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해 잠에 드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휴대폰을 침대와 멀리 두고, 되도록이면 전원을 끄는 것이 좋습니다.



2. 자는 시간이 일정하지 않음

매일 일정한 시간에 잠에 드는 것은 우리 몸의 시계가 해당 시간이 되면 ‘자는 시간’이라는 것을 인지하게 만듭니다. 이를 들쑥날쑥하게 만든다면 당신의 몸이 잠에 적응을 하기 힘들게 되겠죠. 이는 또한 낮 시간에 더 피로함을 유도합니다. 평일만이 아닌 주말에도 1시간 이상 잠드는 시간이 변하게 하지 마세요. 잠이 부족하면 잠시 낮잠을 자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3. 오후에 카페인 섭취하기

아침에 마시는 커피 한 잔은 정신을 더욱 맑게 만들고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 부스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늦은 오후에 마시는 카페인이 당신의 잠에 영향을 준다는 것 또한 잊지 마세요. 대부분의 카페인은 7시간 정도가 지나야 몸에서 빠져나갑니다. 특히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들이라면, 점심시간 전인 오전에 한 잔 정도만을 마시는 게 좋겠습니다.



4. 술 마시기

몸의 긴장을 풀기 위해 한 잔의 술은 약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마시거나, 많은 양을 마시면 잠을 자는 데 도움을 주기보다는 오히려 방해가 되죠. 알코올은 깊고 편안하게 잠에 드는 것을 방해하며 이뇨작용을 도와 밤중에 화장실을 가고 싶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잠들기 한두 시간 전에 섭취를 자제하고, 알코올이 모두 몸을 빠져나가게 만든 뒤 잠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불편한 자세로 잠자기

잠을 자는 자세는 분명히 당신의 수면에 영향을 줍니다. 불편한 자세로 잠을 자거나, 베개나 매트리스 등의 침구가 편안하지 않으면 깊은 잠에 빠지기 힘들죠. 또한 잠버릇이 심한 파트너나 애완동물과 같이 자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개나 고양이와 같은 애완동물은 침대 곳곳에서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불편함에 잠을 깨우곤 하니, 잠을 자는 곳을 구별해 주시기 바랍니다.



6. 너무 덥거나 밝은 침실

잠을 잘 때에는 체온이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적당히 시원하고 쾌적한 환경이 가장 쉽게 잠에 들 수 있는 환경이죠. 침실이 너무 따듯하다면 잠에 들 정도로 몸이 식는 것을 방해해 잠들 수 없습니다. 또한 어두울수록 우리의 뇌는 ‘수면 모드’로 돌입하게 되므로, 암막 커튼이나 블라인드와 같은 요소를 사용해 빛을 차단하세요.



7. 스트레스받은 채로 잠들기

하루의 스트레스나 고민이 채 풀리지 않은 채 침대에 눕는다면, 이런저런 생각에 쉬이 잠에 들 수 없습니다. 이는 동시에 당신이 침실을 편안한 곳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자기 전 간단한 샤워나 스트레칭, 명상 등으로 마음을 편하게 하고 수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