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대사량을 늘리는 효율적인 방법

반응형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효율적인 방법


기초대사량! 숨만 쉬어도 빠지는 살을 이야기하죠. 이것 때문에 감량 성공하기도 하고 이것 때문에 요요가 오기도 합니다. 체중을 줄이고 싶은 모든 사람이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이야기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소모하는 에너지의 60-70%나 차지하고 있어서, 기초대사량이 올라가면 운동을 하지 않아도 소모되는 에너지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것에 관심을 가지게 되죠

 


실제로 키와 체중이 비슷하더라도 근육량의 차이가 크다면 기초대사량이 많이 달라집니다. 기초대사량의 40% 정도를 근육이 에너지로 소모하기 때문에 편차가 커질 수밖에 없어요.

 

[ 영상으로 보기 ]


40% 면 꽤 큰 수치네요? 그러면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한 방법 한 가지는 나온 것 같네요. 근력운동으로 근육량을 키우는 것!

 

 

대부분의 트레이너 선생님들은 아니라고 이야기합니다. 운동선수들이야 매일같이 운동을 하니까 그럴 수밖에 없고 일주일에 서너 번 한 시간씩 하는 운동으로는 턱도 없으니 걱정 말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종아리 알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은 많이 봤어요. 실제로도 라인이 이쁘지 않을 만큼 종아리 근육이 발달하신 분들은 많이 봤는데 그런 경우엔 종아리에 힘이 덜 들어가는 운동으로 선택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그렇군요. 괜히 걱정할 필요는 없겠네요. 그럼 영양사님,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식이요법도 있나요?바로 매운 음식에 포함되는 캡사이신, 녹차에 있는 카테킨, 커피에 있는 카페인 등이 일시적으로 신진대사를 올려줄 수 있습니다. 물론 매운 음식을 떡볶이 같은 거로 섭취하시면 안 되고요, 청양고추와 같은 생채소로 섭취하시는 게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 또한 소화 대사량을 늘려서 에너지 소모를 증가시켜줍니다.

 

 

저희가 음식을 먹고 소화를 시킬 때 에너지가 사용되고 그걸 소화 대사량이라고 하는데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에 단백질이 월등히 소모하는 에너지가 높습니다. 소화가 가장 쉽지 않은 영양소라는 의미이기도 하죠. 그래서 다이어트 하실 때는 매 끼니마다 단백질이 빠지지 않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량 보전 차원에서도 도움이 되고요.

 


저도 한가지 덧붙이고 싶은 이야기가 있는데요, 다이어트 할 때 식사량을 너무 급격히 줄이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한번 떨어진 기초대사량은 잘 회복이 안되기 때문에 너무 굶는 식사는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한 달 이상의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여자의 경우 하루에 1200kcal 정도, 남자의 경우는 1400kcal 정도를 마지노선으로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한 번에 드시는 것보다는 나눠서 드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늘은 기초대사량 높이는 꿀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결국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해선, 첫번째는 근력운동, 두번째는 청양고추, 녹차, 커피에 포함된 성분들, 세번째로 단백질이 풍부한 식단. 그리고 너무 굶으면 안된다는 주의사항까지!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