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도 자도 개운치 않다면 혹시 수면 무호흡증 때문?

반응형

자도 자도 개운치 않다면 혹시 수면 무호흡증 때문?


몇몇 요소들로 하여금 현대인의 수면의 질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심할 경우 심장 및 호흡기계 합병증을 일으키는 수면 무호흡증, 그 증상과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중, 숨을 쉬지 않은 상태를 뜻합니다. 한동안 숨이 막혀 컥컥거리다가 한계점을 지나면 숨을 몰아쉬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10초 이상 호흡이 멈추는 횟수가 시간당 5번 이상이면 심각한 수면 무호흡증에 해당합니다. 저산소혈증으로 다양한 심폐혈관계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은?


목 부위에 지방이 쌓이거나 혀,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 수면 무호흡증이 쉽게 발생합니다.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고 상기도가 좁아져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게서 수면 무호흡 증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주요 증상은?


01. 수면 중 증상

수면 무호흡증의 대표 증상은 코콜이입니다. 심한 코골이가 거친 숨소리가 동반되다가 무호흡으로 조용해진 후, 매우 시끄러운 소리와 함께 호흡이 재 시작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수면 중 뒤척임, 발차기 등의 움직임이 있을 수 있고 소아에게서는 야뇨증, 성인에게서는 야간 배뇨가 흔합니다.

  

02. 낮에 나타나는 증상

수면 무호흡증으로 인해 생활 중 기면과 피로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기면이란 과도하게 졸음이 오는 것으로, 사고 위험을 높입니다. 이 밖에도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력, 판단력의 저하가 오며, 공격적인 성격을 띠기도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 위험한 이유는?

자는 동안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만성피로와 졸음으로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끼치고, 더 나아가 심 뇌혈관질환으로까지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정상인에 비해 심뇌혈관 질환 발생률이 4~5배 높아 그만큼 사망률 자체도 높아집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방법은?


01. 비수술적 치료

기구를 이용한 치료

심한 수면 무호흡증 환자에게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바로 지속적 상기도 양압기(CPAP) 착용입니다. 수면 시, 마스크를 통해 호흡하게 됩니다. 이때 압력을 가해 산소를 기도로 불어 넣게 돼 무호흡 발생을 저지합니다. 치료율은 매우 높지만, 매일 착용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위험 인자 제거

체중 감량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이 선행돼야 합니다. 수면 시에도 옆으로 누워서 머리를 높이고 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약물 복용

수면제나 안정제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의가 우선입니다. 다양한 항우울제가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제로 쓰이고 있지만, 아직 효과는 불분명합니다.

  

02. 수술적 치료

폐쇄를 일으키는 좁은 부분을 넓혀서 기도 폐쇄를 방지하는 것이 수술적 치료의 원칙입니다. 따라서 보존적인 치료 방법으로 효과가 없고 폐쇄 부위가 확인된 경우 시행합니다. 일반적으로 폐쇄를 일으키는 부위는 비강, 인두부, 설근부로 이 부분들을 넓히기 위한 여러 수술이 개발됐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효과적으로 예방하려면?


1 옆으로 누워서 잡니다. 혀의 압박이 줄어들어 기도가 덜 눌립니다.


2 술을 멀리합니다. 알코올은 근육량을 저하시켜 혀를 뒤로 말리게 만듭니다.


3 꾸준한 운동으로 체중을 관리합니다. 비만은 수면 무호흡증의 주요 원인입니다.


4 적정한 습도를 유지합니다. 입과 코의 점막이 건조하면 수면에 방해가 됩니다.


5 낮은 베개를 사용합니다. 지나치게 높은 베개는 수면 시 호흡의 흐름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