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기 건강에 좋은 의외의 음식 5가지

반응형

호흡기 건강에 좋은  의외의 음식 5가지


비염이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겨울은 더 추운 계절입니다. 겨울엔 실내외 온도차가 커서 신체의 저항력이 떨어지고 차고 건조한 공기 때문에 호흡기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기 때문이죠. 추운 날씨 탓에 환기도 충분히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겨울에 특히 만성적인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배와 도라지, 홍삼 등이 호흡기 건강에 좋은 음식들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이외에도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오메가3 지방산 

‘혈관 청소부’로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은 호흡기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국 보건복지부 발표에 따르면 연어나 청어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이 천식의 발생률과 위험성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폐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염증은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겨울이 제철인 삼치와 과메기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2. 올리브오일 

샐러드를 포함해 다양한 음식에 첨가되는 올리브오일, 폐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오일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은 폐를 비롯 심장과 피부,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올리브오일에 포함된 올레익산이 대기 오염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건강상 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3. 사과

배에 비해 덜 알려졌지만 사과 역시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영국의 한 연구는 사과 주스를 매일 한 잔씩 마신 어린이들이 덜 마신 어린이들보다 천식, 천명과 같은 호흡기 질환을 앓을 확률이 낮다고 밝혔습니다.  


임신 중 산모가 규칙적으로 사과를 챙겨 먹을 경우 자녀들이 천식이나 천명을 앓을 확률이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사과에는 기도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진 플라보노이드와 페놀산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4. 고구마 

겨울철 인기 간식 중 하나인 고구마에는 천식 환자들을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고구마에 포함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몸속에 들어가면 비타민A로 바뀌게 되는데, 한 연구에 따르면 혈중 베타카로틴 수치가 높을수록 폐암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특히 노란색이 짙을수록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아 구강암, 식도암, 후두암, 폐암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씨앗류 

호박씨, 해바라기씨, 아마씨 등 씨앗류는 그 크기는 작지만 폐 건강을 지키는데 있어선 큰 역할을 합니다. 씨앗류에는 마그네슘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들이 천식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마그네슘은 기도(氣道)의 근육 긴장과 염증을 완화시켜 호흡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그래서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호흡곤란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 중에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효능이 널리 알려진 배, 도라지, 홍삼 외에도 다양한 음식을 통해 폐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는 셈이죠. 호흡기 건강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 외에도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담배연기, 미세먼지 등 기관지 염증의 원인들로부터 몸을 잘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