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마음, 어디서 왔니>

반응형

<이 마음, 어디서 왔니>


이따금 화가 날 때가 있다..



그것도 가까운 인연이나 


내가 도움을 주었던 사람 때문에


일어난 일일 경우에는 그 정도가 심하다



그런 때, 


한참 동안 화를 삭이지 못하다가


마음을 돌려 정리하는 데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내가 이러면 안 되지"하고 돌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 마음이 어디서 왔나...?"


하고 돌리는 경우이다.. 



"내가 왜 이러면 안 되지..?"하고 


돌리다 보면


차츰 잘 돌려지게 된다




그리고 


"이 마음이 어디서 왔나..?"하고 보면


그 근원지에 화가 나게 하는 실체란 없다



실체도 없는 허깨비에 놓고


혼자서 고민하거나 싸우고 있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화나는 것, 


참고 돌리는 것,


실체가 없는 그 자리를 아는 것 등이


다 내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를 안다면 


그 누구를 탓할 것도 없고


복을 지어 놓고 


복 받기를 기다릴 일도 없다


비단 화나는 일에만 국한되는 게 아니다


모든 일의 근본인 


이 마음의 원리를 안다면


금방 놓아질 일인데


모르기 때문에


그게 이 순간에 전부인 줄 알고 


붙들고 있는 것이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