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항상 피곤한 9가지 이유

반응형

당신이 항상 피곤한 9가지 이유


만성피로의 원인은 수면 부족으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자신이 모르는 사이 사소하게 하고 있는 습관으로부터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항상 피곤함을 느낀다면 원인이 무엇이고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9가지의 경우를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운동을 하지 않는다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피로가 쉽게 올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힘과 지구력을 개선할 뿐 아니라 심혈관 기능에 도움을 주며 근육이 산소의 영양분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도와 피로감을 없애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운동이 힘들다면 간단한 산책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2. 수분이 부족하다


몸속 수분이 충분하지 못하면 쉽게 피로하다고 합니다. 탈수는 혈액의 점성을 높이기 때문에 심장이 온몸으로 혈액을 보내는 것이 어려워져 혈액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 이것이 산소 수치를 낮춰서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때문에 물의 섭취량만 늘려도 도움이 됩니다.



3. 아침을 먹지 않는다


아침을 먹지 않는 것도 항상 피곤한 이유 중 하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전날 섭취한 음식은 수면 동안에 영양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하루 종일 활동을 해야 하는 에너지를 공급받지 못해 무기력하고 피곤해지게 됩니다.

패스트푸드를 즐겨 먹는다


패스트푸드는 간편하고 맛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식들은 단순 탄수화물과 단당류를 포함하고 있어 혈당지수가 상당히 높습니다. 때문에 급격하게 혈당지수를 끌어올렸다가 금방 떨어뜨려 피로의 원인은 물론 비만도 불러옵니다.



4. 철 섭취가 부족하다


철이 부족하게 되면 신경이 예민해지고 피로감이 오기 쉽습니다. 또 근육과 세포에 충분한 산소가 도달하는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더욱 피곤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녹색 채소나 두부, 견과류, 달걀과 같은 음식을 통해 철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하게 일한다


본인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것은 분명히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본인의 한계를 인지하지 못하고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오랫동안 일을 많이 하게 되면 에너지를 많이 고갈 시키기 때문에 쉽게 몸이 무겁고 피로하다는 느낌을 받기 쉽습니다.



5. 취침 전 술을 마신다


가끔 잠이 오지 않을 때 와인이나 술을 한 잔씩 마시고 취침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상당히 어리석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알콜은 중추 신경계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아드레날린을 분비해 오히려 수면부족 현상을 만들어 하루 종일 피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6.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선천적으로 성격상 거절을 잘 못하는 경우의 사람들은 피로감을 더욱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상사의 부탁이나 주변 지인의 잘못된 요청에도 거절을 못하고 스스로 스트레스만 받게 된다면 뇌에 작용되는 나쁜 에너지 때문에 몸이 피곤하고 무거운 느낌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7. 수면 무호흡증이 있다


몸이 피곤한 이유로 수면 무호흡 증상이 있습니다. 코골이 등으로 인해 자는 동안 호흡이 잠시 멈추는 상태가 될 수 있는데 이때마다 잠을 깨게 되는 것으로 실제로 8시간 동안 충분히 잤다고 해도 숙면을 한 시간은 짧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항상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8. 카페인을 지나치게 섭취한다


평소 카페인 섭취를 많이 하는 사람이라면 항상 피곤함을 느끼기 쉽습니다. 카페인은 적당히 섭취하면 집중력과 긴장상태를 유지하게 만들어주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심박 수와 혈압 등을 높이고 수면에도 방해를 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지 못해 피로감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9. 우울증이 있다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 도파민과 엔돌핀 같이 행복감을 주는 호르몬의 활동 적습니다. 때문에 의욕이나 열정을 없애고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오래 잔다고 해도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럴 경우 식이요법의 변화, 요가, 명상 등으로 우울감을 해소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