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보내는 시간이 소중한 이유 8가지

반응형

혼자 보내는 시간이 소중한 이유 8가지


1. 반성, 감사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행복으로 가는 길은 바로 감사할 줄 아는 태도에 있다. 그리고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은 삶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이다. 혼자의 시간은 스스로의 삶을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기 때문. 혼자 고요히 생각하는 시간 동안, 당신은 지금까지 겪었던 기쁨, 승리뿐 아니라 실패와 고난을 되짚어보면서 그것들이 자신을 어떻게 강하게 만들어주었는지 곱씹어볼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지나온 것들에 대한 감사를 느끼게 될 것이고, 이를 통해 한 단계 성숙해 앞으로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혼자 보내는 시간과 외로움을 구별할 수 있다

인간은 누구나 외로움을 느낀다. 즉, 외로움을 느끼는 것은 이상한 상태도 아니고, 당장 누군가를 불러 해결해야 할 문제도 아니다. 누군가와 같이 있어도, 많은 사람들 사이에 있어도 느낄 수 있는 것이 외로움이다. 즉, 외로움은 혼자 보내는 시간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혼자 보내는 시간을 즐길 줄 알기 시작하면 이 사실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혼자 보내는 시간을 통해 당신은 혼자라는 것에서 느끼는 자유와 해방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고, 동시에 외로움도 끌어안을 수 있게 될 것이다.


3. 자기 인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

'자기 인식(self-awareness)'이란 당신의 감정, 생각, 믿음 그리고 강한 모습뿐 아니라 약한 모습까지 모두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 자기 인식은 깊은 생각을 요하기 때문에 혼자 보내는 시간에야 충실히 행할 수 있다. 자기 인식을 하기 시작하면, 다른 사람이 자기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를 이해하게 된다. 이 과정을 통해 타인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타인에게 세워둔 굳건한 겹겹의 벽을 허물 수 있을 것이다.


4. 자신의 진정한 목적과 열정을 깨달을 수 있다

왠지 모를 공허함, 우울함에 시달린 지 오래라면, 혹시 그동안 혼자 시간을 보낸 게 오래된 건 아닌지 생각해보자. 혼자 있는 시간은 자기 자신만의 목소리에 집중하고 귀 기울여 들을 수 있는 시간이다. 이 시간 동안 내가 지금까지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목소리에만 이끌려 살았던 건 아닌지, 혹시 그래서 요즘 공허했던 건 아닌지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아무도 개입하지 않는 고요 속에 나만의 목소리를 뚜렷하게 들을 수 있어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5. 가능성을 꿈꿀 수 있다

혼자 있는 시간 동안에는 당신의 마음과 상상에 그 누구도 태클을 걸지 않는다. 혼자 있는 시간은 마음껏 자유로이 몸과 마음을 풀어놓을 수 있는 기회이자 삶에 가능성을 맘껏 열어볼 수 있는 시간인 셈이다. 혼자 있을 때 당신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무엇이든 하며 보낼 수 있다. 타인의 평가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으니, 진정한 경험을 하고 싶다면 때때로 혼자 시도해 볼 필요도 있다.


6. 평화가 있다

혼자 있는 시간은 타인의 기대와 간섭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에 마음의 고요함에서 오는 평화를 만끽할 수 있다. 마음은 타인의 방해가 없을 때에만 차분해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 고요함 속에서 우리는 풀리지 않았던 애매한 문제에 대한 명료한 답을 얻을 수도 있고, 명상하는 기분으로 마음 속 깊은 곳을 들여다보고 아픈 마음을 다독여줄 수도 있다.


7. 스스로를 신뢰할 수 있게 된다

혼자 지내는 시간 동안, 당신은 스스로를 완전히 믿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바깥의 영향 없이 당신은 스스로의 생각에 따라 혼자 결정하고, 그에 따르는 결과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더 열심히 생각하게 되고, 더 기민해질 것이며, 그에 따라 스스로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도 더 얻을 수 있을 것이다.


8. 혼자 보내는 시간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혼자서도 꽤 풍요로운 시간을 보내고 나면 그 시간이 바로 삶의 충만함을 향해 가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혼자 보내는 시간이 스스로에게 좋을 것이라 믿고 또 그 시간에 임할 용기만 있다면, 과거에는 보지 못했던 시각으로 삶을 바라보게 되고, 조용하면서도 꽉 찬 행복이 흘러오는 것을 금방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