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 방지에 치매 예방까지 카레에 숨겨진 놀라운 효능

반응형

<노화 방지에 치매 예방까지 카레에 숨겨진 놀라운 효능>



카레는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음식이다. 간편식으로도 많이 나와 있어 누구에게나 가까운 음식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카레는 인도에서 유래된 음식으로 톡 쏘는 맛의 향신료인 마살라를 이용해 만든 요리라고 한다. 특유의 독특한 향과 매콤한 맛으로 즐겨 만들어 먹게 되는 카레는 밥 위에 얹어 먹는 것이 보통이지만, 각종 요리의 소스로도 활용하는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카레는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즐길 정도로 맛도 있지만 건강에도 좋은 성분이 많다고 한다. 그렇다면 카레에는 어떠한 좋은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자.



항암, 항산화 작용


보통 우리가 카레를 생각하면 노란색이 떠오른다. 이처럼 카레의 노란색을 띠게 하는 커큐민 성분은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염증을 감소시키고 항암작용에 도움을 준다. 카레 속의 커큐민 성분은 암세포가 퍼지는 통로를 차단하고 암세포가 스스로 죽도록 유도하며 정상세포에는 해가 되지 않는 능력이 있어 항암, 항산화 등 암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은 역할을 하는 특징이 있다.



다이어트 효과


카레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도 효과가 좋다. 카레에 첨가되는 향신료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있는데, 이는 체내 대사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열량 소모를 늘리고 몸속의 지방을 태우는 특징이 있다. 다이어트로 살을 빼고 싶은 사람들은 카레를 조리할 때 고기보다 채소나 과일을 넣고 칼로리가 적은 현미나 잡곡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기억력 향상


카레를 꾸준히 먹게 되면 놀랍게도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카레에는 쿠르쿠민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을 자주 섭취하면 뇌 혈류량과 산소량이 늘어나 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준다. 따라서 한창 성장을 할 나이인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자주 섭취해도 좋다. 두뇌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통증 억제


카레의 주재료가 되는 것이 바로 강황이다. 이 강황의 가장 큰 특징은 커큐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커큐민 성분은 관절이나 만성통증을 완화하고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있다. 특히나 기존의 진통제보다도 강황의 진통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밝혀져 관절염 환자의 진통제로도 추천할 만하다.



생리통 완화


어떤 식재료는 몸을 차게 해주기도 하고, 혹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카레의 주재료인 강황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쪽이다. 여성의 경우 몸이 차가운 사람들에게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이 많이 생기는데, 카레 속의 강황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을 완화해주는 데 좋은 작용을 한다.



고지혈 제거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따라서 어혈을 풀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카레에는 시나몬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기도 하다.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



노화방지, 피부미용


카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은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없애주어 노화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우리 몸속에 들어온 산소가 산화과정을 겪으며 몸속의 조직과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가 되는데, 카레 속의 커큐민 성분은 이런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어 노화방지와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다.



치매예방


카레는 인도의 전통음식인 만큼 인도 사람들은 카레를 즐겨먹는다. 그런데 이렇게 카레를 즐겨 먹는 인도인들의 치매 발병률은 세계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하니 놀라운 결과이다. 그도 그럴 것이 카레의 커큐민 성분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자주 섭취하면 치매 예방에 좋다.



성인병 예방


카레에는 대표적인 성분으로 커큐민이 들어있는데 코리앤더라는 성분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와 같은 성분들은 마늘이나 생강을 섭취하면 그러하듯 강력한 산화작용을 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따라서 혈액의 지방질을 산화시켜 성인병을 발생하게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도 탁월한 효과를 자랑하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동맥경화 예방


카레를 자주 섭취하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도 좋다. 카레에 들어있는 성분이 혈관 내에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혈관을 유연하게 유지하는 식후 혈관 내피기능의 저하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식후 혈당치 상승으로 산화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주어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