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방의 마음을 여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10가지

반응형

<상대방의 마음을 여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10가지>


1. 상대방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아주 즐겁다는 인상을 주어라

상대방은 다른 누구도 아닌 자신과 이야기하고 싶어 한다는 느낌을 받고 싶어 한다.

상대방과 이야기하는 것이 굉장히 즐겁다는 인상을 주고 신경 쓰고 있다는 느낌을 주면, 

상대방은 스스로를 더 좋은 사람으로 느끼게 된다.결과적으로 여러분에게 마음을 열 가능성이 높아진다.



2. 상대방이 흥미로워하는 주제에 대해서 열린 질문을 던져라

상대방이 흥미로워하는 주제나, 상대방의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만드는 질문을 해서 상대방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어떤 것을 원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상황에 대해서 새로운 관점이나 긍정적인 관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격려하면 상대방은 더욱 깊은 친밀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3. 상대방의 보디랭귀지와 기분에 맞춰라

상대방의 비언어적인 표현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보디랭귀지와 자세를 관찰하고, 어떤 어조로 말을 하고 어떤 단어를 선택하는지 관찰하라.

그리고 그에 맞는 언어와 바디 랭귀지, 목소리 톤을 선택한다.

이렇게 상대방과 맞춰 나가면 상대방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친근감을 느끼게 된다.



4. 상대방을 인정하라

그 사람의 어떤 점을 존경하고 왜 존경하는지 이야기하라.

사람들과 빠르게 친해질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상대방을 왜 좋아하고 존경하는지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이다.

직설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자리라면 간접적인 표현을 넌지시 자주 이야기해주면 좋다.

두 가지 방법 모두 효과적이다.

누구나 자신을 인정해주면 좋은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5. 상대방이 하는 모든 말을 관심 있게 듣는다

상대방이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다음에 어떤 이야기를 할지 만 생각해서는 안된다.

대신 상대방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하나 하나 귀 기울여 듣고, 최대한 적절하고 자연스러운 반응을 보여야 한다.

이를 통해 상대방은 자신이 하는 말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되고 그 순간 서로에게 집중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또한 이해하기 어려운 이야기를 했을 때에는 질문을 해야 한다.

그래야만 후에 발생할 수 있는 어색한 침묵을 방지할 수 있다.



6. 적절한 아이 컨택을 하라

아이 컨택을 하면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고, 그 사람이 할 이야기에 관심이 있다는 인상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준다.

또한 적절하게 아이 컨택을 하면 상대방을 똑바로 대면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기 때문에 자신감 있는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당신에게 더 집중하고,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더 집중하게 될 것이다.



7. 스스로에 대해서 가능한 많이 드러내라

누군가의 신임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자기 자신에 대해서 가능한 솔직하게 밝히는 것이다.

살면서 있었던 흥미로운 사건에 대해서 이야기 하거나,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엉뚱한 이야기를 해도 좋다.

하지만 이야기를 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은, 상대방이 흥미로워하는 주제나 상대방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에서 너무 벗어나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하지만 어쨌든 진정성만큼이나 신뢰감을 주는 태도는 없다.



8. 상대방과 한 팀에 속해있다는 인상을 주어라

“우리”라는 말을 가능한 많이 써서 동질감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라.

“우리”라는 단어는 같은 목표나 관심사를 가진 한 집단에 속해 있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이 속해 있는 집단에 소속될 수 있고, 모든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특별한 통찰력이나 이해를 필요로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9. 상대방에게 최선을 다해서 미소 지어라

누군가에게 미소를 짓는 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호감을 표하고 그 사람의 존재 자체가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이야기하는 것과 같다.

누군가가 미소를 지으면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미소로 답하게 되고 그 즉시 둘만의 친밀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다만 미소를 지을 때에는 진심으로 웃어야 한다.

가식적인 웃음은 누구나 알아챌 수 있다.



10. 도움이 될만한 제안을 하라

다녀왔던 맛집, 좋은 장소, 재미있는 영화, 만나면 도움이 될 만한 사람, 읽어본 책, 업무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기회 등, 무엇이든 생각나는 것 중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추천하라.

추천하는 사람이나, 장소나, 물건의 어떤 점이 좋았는지 설명하고, 상대방이 어떤 점을 좋아하게 될 것인지 이야기해주면 좋다.

흥미로운 제안을 많이 하게 되면 상대방은 앞으로 해야 할 일에 대해서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당신을 “해결사”로 떠올리게 될 것이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