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런 이’를 조심하라! 치아변색을 유발하는 음식 5가지


나이가 들수록 치아는 점점 어둡고 누렇게 변합니다. 

그 이유는 치아의 법랑질(치아의 겉 표면으로 상아질을 보호하는 유백색의 반투명하고 단단한 물질)이 마모되면서 내부에 있는 상아질(치아의 대부분을 이루는, 노란빛을 띤 단단한 조직)의 노란 색조가 보이기 때문인데요. 상아질 전체에 뻗어 있는 상아 세관의 굵기가 좁아지고, 무기질 밀도가 높아질 경우 역시 치아가 점점 더 변색되는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은 자극으로 치아변색을 유발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커피

아침에 일어나면 커피 한잔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각성효과로 인해 피곤이 풀리며, 아침을 힘차게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너무 많은 커피를 마실 경우, 이가 누렇게 변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커피에 들어있는 ‘탄닌산’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치아변색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죠. 

특히나 일반 아메리카노는 라떼에 비해 두 배 이상 치아 착색을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이는 우유에 포함된 ‘카제인나트륨’ 성분이 치아의 변색을 예방, 감소시켜주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커피에 약간의 우유를 타거나, 섭취 후 물이나 가글액으로 입안을 헹궈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토마토케첩

산성 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치아를 변색시킬 위험이 큽니다. 토마토케첩은 산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치아를 변색시키기 쉽습니다. 따라서 치아에 보호막을 형성해주는 브로콜리나 시금치 등의 녹색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더 좋습니다.


[3] 홍차

많은 사람이 즐겨 먹는 홍차는 치아를 변색시키는 대표 식품 중 하나입니다. 한국 식품 커뮤니케이션 포럼에 따르면, 20~30대 직장인 300명을 대상으로 한 치아 변색 관련 실험에서 식품 19종 중 치아의 변색 정도를 조사한 결과 ‘홍차’가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 했다고 조사되었습니다. 홍차를 마신 뒤에는 반드시 양치질을 해주는 것이 치아변색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4] 레몬

비타민이 많은 레몬은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레몬이나 라임 등의 시큼한 과일은 산성 성분이 강해 치아의 법랑질을 부식시키는 주원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법랑질이 부식되면 내부에 있는 상아질의 노란색이 강조되어 치아를 변색시키기 때문에 레몬차 등을 마신 후에는 커피와 마찬가지로 입안을 한 번 헹궈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와인

와인엔 커피와 마찬가지로 치아를 변색시키는 탄닌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레드와인은 탄닌산 뿐만 아니라 색도 강하기 때문에 착색에 주의해야 합니다. 

화이트와인의 경우, 색이 거의 없으므로 치아변색에 대한 걱정이 덜 할 수도 있는데요

사실 화이트와인은 레드와인에 비해 산성 성분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레드와인보다 더 착색되기가 쉽습니다.

와인을 마실 때 치아착색이 걱정이라면, 안주로 견과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를 씹는 것만으로도 치아에 쌓인 물질을 닦아주는 효과를 가져오며, 치아의 변색을 일정 부분 막을 수 있는데요. 특히 저작작용으로 인해 침 분비가 촉진되어 산성을 상쇄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치아미백에 특히 좋은 음식도 있다?

이처럼 치아의 변색을 막기 위해 피해야 하는 음식이 있다면 치아변색에 좋은 음식도 있습니다. 치즈는 입속의 수소이온농도를 증가시켜 입안의 산성화를 막아줍니다. 때문에 치아착색과 치아 부식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크초콜릿도 치아건강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카카오 씨에 함유되어있는 테오브로민 성분은 치아표면을 강화시켜 줍니다. 하지만 보통 시중에서 파는 당이 많이 첨가된 초콜릿의 경우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파인애플도 치아미백효과를 가져오는 음식 중 하나인데 파인애플 속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브로멜라인, 파파인 등의 단백질 분해 요소는 치아 표면의 얼룩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새하얀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방법은 바로 착색을 최대한 늦추는 것입니다. 착색을 유발하는 음식은 최대한 입안에 오래 머무르지 않게 하고 입을 바로 헹구거나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욱이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