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뇌를 더 젊게 만드는 9가지 행동

반응형

<당신의 뇌를 더 젊게 만드는 9가지 행동>

신체 건강과 함께 반드시 챙겨야 하는 뇌 건강!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 건강은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일과 채소를 겸비한 균형 잡힌 식단, 충분한 운동과 수면 등이 대표적인 뇌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활동인데요. 이외에도 특별한 활동과 행동을 통해 뇌를 더욱 젊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1. 춤추기

2003년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서 진행한 한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3~4회 정도 무도회장에서 춤을 춘 노인들이 전혀 춤을 추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치매 위험이 75% 낮았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춤은 전신운동이기 때문에 뇌 혈류를 개선하고, 특히 춤을 춤으로써 즐겁고 활기찬 기분을 느낄 수 있어 정신건강에도 좋습니다.



2. 악기 연주

스탠퍼드 대학교 의과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색소폰, 피아노, 우쿨렐레, 기타 등등의 악기를 10년 이상 연주한 사람은 전혀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했을 때 고령의 나이가 되면 더 나은 기억력을 보유한다고 말합니다. 직접 연주하는 것뿐만 아니라 음악을 듣는 것도 뇌의 활동을 더욱 활발히 만드는데요. 바로크 음악은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사건을 기억에 저장하는 뇌의 활동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3. 외국어 사용

두 개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치매의 발병을 지연시키는 것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에 두 개 이상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치매의 발병을 4년 반이나 줄일 수 있었다고 2013년의 한 연구는 밝혔습니다. 또한 멀티태스킹과 집중력에도 큰 차이를 보였는데요. 어린 나이가 아니어도 배움에 늦은 때는 없습니다.



4. 보드게임

체스, 빙고, 카드게임 등의 보드게임을 하는 사람은 두뇌의 활동이 활발할 수 있습니다. 2013년에 진행된 프랑스의 한 연구에 따르면, 보드게임을 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치매 발병 위험이 15% 낮았다고 합니다. 집에서 다른 사람들과 쉽게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들로 뇌를 더욱 젊게 만들어 보세요.



5. 책 읽기

무언가를 읽는 것은 일반적으로 뇌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책과 기사와 같은 읽을거리는 더욱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그러나 너무 많은 정보를 한꺼번에 입력할 경우 뇌는 정보를 차단하게 됩니다. 하나, 혹은 두 개의 책이나 기사를 집중해서 읽고 그 의미에 대해서 깊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6.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당연하게도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함께 처리하는 ‘멀티태스킹’이 뇌를 더욱 자극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동력이 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나 멀티태스킹은 전두엽의 활동을 둔화시키는데요. 의사결정, 문제 해결 및 뇌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두엽은 한 번에 한가지 일을 할 때 새로운 정보를 배우고 이해하며, 고차원적 추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7.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적어보기

글쓰기는 외부의 잡다한 생각을 없애고 자신의 기억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하루에 적어도 20분간, 오늘 받았던 스트레스의 경험에 대해 서술해보세요. 한 연구에서 3일 연속 스트레스에 대해 서술했던 대학생들의 평균 성적이 향상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무엇인가가 당신을 괴롭힐 경우, 속에 담아두지 말고 글로써 내뱉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8. 사람들과 어울리기

될 수 있는 한 친구나 가족들, 동료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십시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정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사회활동에 자주 참여하고, 사회적, 인적 지원이 충분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기억력과 정보처리 속도에서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9. 낮잠 자기

수면은 당신의 두뇌를 충전시킵니다. 나이가 많아지면 잠이 없어진다는 말도 있는데요. 충분한 잠을 통해 뇌는 입력한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며,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공간을 마련합니다. 성인의 권장 수면시간은 8시간이며, 30분 정도의 낮잠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습니다. 숙면은 당신의 뇌와 삶을 더 건강하고 길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