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관련 있는 9가지 질환

반응형

스트레스와 관련 있는 9가지 질환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직장인들은 상사와의 갈등이나 과도한 업무로, 학생들은 시험이나 친구 관계로, 가정에서는 생계 문제 등으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심리적 또는 환경적 요인에 불편함이나 불만족을 느낄 때 발생합니다. 

스트레스는 정서적으로 두려움, 불안감, 긴장을 주고 폭식, 폭음, 불면증 등 행동 반응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신체에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와 관련 있는 질환들과 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려요.

스트레스 관련 질환

 

 

1. 소화성 궤양

적개심, 분노, 좌절 등의 감정적 요소들과 수술, 시험, 면접과 같은 물리적 요소로 받는 스트레스는 위산 분비를 촉진하고 위산도를 높입니다. 소화성 궤양은 스트레스가 완화되면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관상동맥 질환

연구에 따르면 성취지향적이고 경쟁적인 성향, 시간에 대한 조급함을 느끼는 성격, 쉽게 분노나 적개심을 느끼는 사람은 심근경색과 연관이 있습니다. 특히 환경에 대한 적개심이 많을수록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도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3. 급사

과거 심장 질환이 없었던 사람도 심리적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심장 부정맥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고혈압

동물에게 지속적인 스트레스를 가하는 실험을 한 결과 스트레스를 받은 동물들은 고혈압이 발생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원시사회에서는 스트레스가 적어 산업화한 사회에 비해 현저하게 고혈압의 발생률이 낮았습니다. 농경 사회에서도 도시화가 진행될수록 고혈압의 유병률이 증가합니다. 고혈압 환자는 정상인보다 스트레스에 대한 심장 혈관계의 반응이 증가되어 있기 때문에 고혈압 치료에 있어 스트레스 또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합니다.

 

 

5. 암

암의 발생과 스트레스와의 연관성이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적어도 암의 예후와는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어려움을 부정하거나 감정을 억압하는 사람은 암 치료 후 회복되는 사례가 적다고 합니다.

 

 

6. 만성 두통

대부분의 두통은 근육의 긴장 때문에 생기는 긴장형 두통과 뇌혈관의 수축 이완에 의한 편두통이 많습니다. 치료시기를 놓치면 만성 두통으로 발전하는데, 스트레스가 중요한 유발인자로 작용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7. 천식

소아 천식 환자의 3분의 1은 약물치료가 바뀌지 않는 상태에서 입원과 같은 환경 변화만으로 증세가 호전되고 다시 원래의 환경으로 돌아가면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8. 우울증

우울증 환자들은 정상인보다 스트레스 수준이 높습니다. 스트레스 상황에 효과적이지 못한 대응 기제를 가진 사람은 대응을 잘하는 사람에 비해 4배 정도 정신과적 증상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9. 공황 장애

공황장애는 사회적 지지의 급격한 상실 또는 중요한 대인관계의 문제가 생겼을 때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적응 장애 등이 연관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