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9가지

반응형

<몸속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9가지>


콜레스테롤은 해롭다는 인식이 강해 무조건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알고보면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라고 해요. 콜레스테롤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등의 호르몬과 소화액인 담즙의 재료이기도 하고 특히 인체에 있는 60조 개의 세포를 보호하는 주요성분이기도 하죠.


때문에 콜레스테롤이 지나치게 모자라면 오히려 혈압과 수분 조절 이상, 소화불량과 우울증, 심각하면 뇌경색이나 뇌출혈까지 초래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불규칙한 식습관 및 생활습관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혈액 속에 쌓이면서 심각해지는데 혈액 속에 지나치게 많이 쌓인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벽에 상처를 입히고 그곳으로 여분의 콜레스테롤이 침투해 쌓이는 과정에서 동맥경화가 심각해져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해요. 동맥경화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뇌졸중 등 생명에 직결되는 심각한 질환의 주원인이 되기도 하죠.


때문에 몸 속 유해물질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디톡스 식품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데요. 이런 디톡스 식품은 질병에 대한 면역력과 함께 혈압과 혈당,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감염, 알레르기, 각종 피부질환도 예방해 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에는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1. 마늘

마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유황 성분은 몸 속의 수은과 결합해 장을 통해 배변되도록 도와주는데 마늘의 알리신 성분 역시 간 기능을 강화시키고 수은 등 중금속 배출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콜레스테롤 배출에 좋다고 해요.



2. 양파

양파에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인 등의 무기질이 골고루 함유돼 있어 혈액 중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는데 양파의 케르세틴 성분은 광합성 식물에서만 독특하게 발견되는 성분으로 우수한 항암효과는 물론 항산화 효과를 발휘해 체내에서 중금속, 독 성분, 니코틴 등의 흡착을 용이하게 해 해독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3. 오트밀

오트밀은 귀리를 볶은 다음 거칠게 부수거나 납작하게 누른 식품으로 이것을 죽처럼 조리한 음식을 말하는데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데 오트밀보다 더 좋은 식품은 거의 없을 만큼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 좋다고 해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한 오트밀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심장병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또한 바나나나 딸기를 오트밀과 같이 먹으면 섬유질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해요.



4. 미역

미역의 알긴산 성분은 스폰지가 물을 흡수하듯 중금속, 농약, 발암물질 등을 빨아들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굴이나 전복 속에 많이 들어 있는 아연도 체내에 쌓여 있는 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5. 아보카도

멕시코가 원산지인 아보카도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많은 건강 과일로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아보카도에 들어있는 올레산은 세포에서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6. 클로렐라

매우 작은 단세포 녹조류인 클로렐라에 함유된 칼슘, 아연, 마그네슘 등이 소장의 혈액 속에 남아 다이옥신, 카드뮴, 납을 우리 몸에서 배출시켜 주어 혈액을 맑게 해준다고 해요.  



7. 생선

생선에 풍부하게 든 오메가 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춰주고 혈전 위험을 감소시키며 또한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포함해 총 콜레스테롤 양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최소한 2번은 생선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8. 호두

호두는 뇌 기능을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에도 좋구요. 심혈관질환의 2가지 주요 원인인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9. 물

물은 그 어떤 음식보다 중요한 음식으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아주 좋기 때문에 하루 8~10잔 이상 1.5L 이상의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고 해요.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체내 노폐물이나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것은 물론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를 지켜주기 때문이죠.


그외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는 사과, 바나나, 당근, 생선, 콩, 마늘, 자몽, 올리브기름, 현미, 잡곡,메밀,각종 나물류나 올리브유, 카놀라유, 채소, 해조류, 등푸른 생선, 견과류 및 잡곡, 감자, 고구마, 채소, 과일, 해조류 등이 있다고 해요.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