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에 잘 당하는 사람의 5가지 특징

반응형

<사기에 잘 당하는 사람의 5가지 특징>



1. 특가 상품에 솔깃해 한다

길거리를 걷다 보면 대박 투자 기회! 얼마를 투자하면 매달 고수익을 낼 수 있다는 대박 투자 기회!라고 적혀 있는 전단지와 현수막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런 말도 안되는 전단지 내용을 보고 쓴 웃음을 짓고 버리지만 사기에 잘 당하는 사람들은 이런 허무맹랑한 전단지 내용을 꼼꼼하게 읽습니다. 사기꾼 중에는 기업으로 가장해서 전단지나 메일을 통해서 사기에 당할 사람을 물색합니다. 보통 스팸성 정보라서 휴지통으로 바로 버리거나 읽지도 않지만 스팸 메일과 전단지를 꼼꼼하게 읽는 사람들은 사기꾼의 사기 대상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2. 꼼꼼한 설명에 쉽게 감화된다. 

사기에 잘 당하는 사람들은 사기꾼의 말에 관심을 쉽게 가집니다. "지금부터 24시간 한정으로 나온 좋은 조건으로 계약할 수 있습니다." "제 고객은 이 방법으로 매년 투자액의 30%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라는 달콤한 말에 쉽게 현혹됩니다. 퇴역 군인 모임 같이 같은 경험을 가진 집단이 사기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3. 방어 전략이 부족하다

어떤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이 정말 효과가 있는가?라고 차분히 고민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바로 사버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계약을 할 때 계약 사항을 꼼꼼히 체크하지 않습니다. 사기 가능성이 높은 스팸 전화 연결을 막는 서비스(발신자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후후앱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등 사기에 대한 방어력이 낮은 사람들이 사기에 잘 당합니다. 




4. 위험을 쉽게 감수한다

투자 등의 금융 상품을 거래할 때는 위험이 존재합니다. 높은 위험, 높은 수익이라고 하죠. 이걸 충분히 인지하고 감수하면서 투자하는 분들과 달리 사기에 당하는 분들은 합법적이라도 고위험의 투자 앞에서 "빠른 결단이 필요하다"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라는 사기꾼의 수법에 걸려 들어서 따져 보지도 깊게 고민해 보지도 않고 고위험 상품에 쉽고 빠르게 가입한 후 사기를 당한 것을 깨닫게 됩니다.




5. 큰 시련을 당했거나 시련 앞에 서 있는 사람

평상시에는 세상에 대한 면역력이 높아도 연인과 헤어졌거나 직장에서 해고 당했거나 큰 병에 걸린 사람들은 사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런 시련을 당하고 당할 사람에게 달콤한 말로 유혹하는 사기꾼들이 있습니다. 큰 시련을 당했을 때는 달콤한 말로 유혹하는 사기꾼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항상 의심하고 비판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제품을 구매할 때나 금융 상품에 가입을 할 때도 판매자의 말에 고개를 무조건 끄덕이기 보다는 계속 질문을 해서 달콤한 환상을 깨야 합니다. 당신에게만 주는 기회라는 말을 하면 왜 생판 모르는 나에게 특별한 기회를 줄까?라는 의문을 가져야 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