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가 말하는 절대 오른쪽으로 누워 자면 안 되는 이유 6가지

반응형

<의사가 말하는 절대 오른쪽으로 누워 자면 안 되는 이유 6가지>


수면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꼭 해야하는 필수적인 행위다. 또한 이 행위는 생체 리듬 전반에 큰 영향을 준다. 전날 수면 시간과 자세, 잠자리 등의 영향으로 사람은 다음날의 컨디션이 좌우되기도 한다. 밤을 지샐 경우에는 온전한 정신을 유지하기 힘든 상태가 될때도 있다.

사람은 인생의 3분의 1 가량을 자는 데 쓰는데, 자칫 잠을 잘못 자면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 중에서도 오른쪽으로 돌아누워 잠을 자는 것은 여러 의사가 나쁘다고 입을 모았다.

오늘은 이같이 전문가들이 나쁜 수면법으로 일컫는 오른쪽으로 돌아눕는 수면법이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지 소개한다.




1. 역류성 식도염

왼쪽으로 잘 경우는 위액 역류 현상을 줄일 수 있어 역류성 식도염을 저지할 수 있다.

반대로 오른쪽으로 누워 자게 되면 위액이 식도를 타고 역류하면서 식도 괄약근이 약화된다.

이에 오른쪽을 누운 자세의 잠을 자면 아침에 속 쓰림 현상이 생길 수 있다.




2. 소화불량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분비하는 췌장은 우리 몸의 왼쪽에 위치한다.

이에 왼쪽으로 누워서 자면 소화된 음식물이 대장에서 원활한 이동을 할 수 있다.

때에 따라 장운동이 활발해지기도 한다. 반면 반대의 방향으로 잠을 자게 되면 이 같은 행동이 진행되는 데 무리를 줄 수 있다.




3. 혈액순환

우리 몸의 펌프 역할을 하는 심장은 가슴 중앙에서 왼쪽으로 치우쳐 위치한다.

심장의 대동맥도 좌측으로 조금 틀어져 있다. 이에 심장이 박동하면서 혈액을 전신에 고르게 공급하는 데 왼쪽으로 눕는 것이 효과적이다.

반대로 오른쪽으로 누울 경우 심장이 더 강하게 펌프질을 해야 해 무리가 갈 수 있다.




4. 태아 건강에 해로움

의사에 따르면 임신 말기에 왼쪽으로 자지 않으면 자궁의 무게가 복부 혈관에 압박을 주게 된다.

이에 심장과 자궁으로 가는 혈액 공급량이 감소하게 돼 태반에 연결된 탯줄의 혈액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왼쪽으로 누워야 혈액 흐름이 원활해져 태아의 건강을 좋게 한다.




5. 비장 기능을 저하

비장은 우리 몸의 중요한 림프 기관으로 혈액을 정화한다.

또 몸의 노폐물은 림프 체계를 통해 비장으로 옮겨진 후 몸 바깥으로 방출되는데, 비장은 몸 왼쪽에 위치해 왼쪽으로 누워 자면 기능이 더 활성화된다.

반대로 오른쪽으로 잘 경우는 이 같은 흐름에 무리를 줄 수 있다.




6. 신체 구조에 적합하지 않은 자세

위와 췌장 등 장기는 몸 왼쪽에 위치한다. 이 같은 구조에 오른쪽으로 누워서 잘 경우 중력의 힘을 거스른 상태가 된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위와 췌장에 무리가 가고 각 역할을 제한받을 수 있다.

따라서 몸 구조에 따라 왼쪽으로 돌려 자는 것이 각 장기의 역할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