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아플 때 '통증 위치별' 9가지 건강상태

반응형

<배가 아플 때 '통증 위치별' 9가지 건강상태>

복통은 우리가 일상에서 많이 느끼는 통증 중 하나다. 생리현상 외에도 우리는 다양한 이유로 복통을 느낀다. 밥을 과하게 먹어서 배탈이 나기도 하고, 반대로 끼니를 너무 먹지 못해서 아프기도 하고, 찬 음식을 많이 먹거나 복부를 차갑게 했을 때, 또 여성의 경우 생리통으로 인해 극심하게 찾아오기도 한다. 복통의 통증 정도 역시 다양하다. 콕콕 찌르듯이 아프기도 하고 살살 아파오다가 갑자기 견딜 수 없을 만큼 아프기도 하다. 같은 복통 증상을 보인다고 해서 섣부른 판단은 절대 금물이다. 지금부터 배가 아픈 위치별로 건강 이상 상태를 소개한다.


1. 윗배


1-1 윗배 오른쪽 : 간

내 몸을 기준으로 오른쪽 윗배의 통증이 오면서 발열 증세가 있다면 간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때 복통이 악화하면 오른쪽 어깨에서도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니 간 건강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보길 바란다. 



1-2 윗배 중앙 : 위, 십이지장

만약 윗배 중앙이 아프다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다는 증상이다. 특히 위염이나 위궤양이 발생할 때 통증이 느껴지며 십이지장에 문제가 있을 때도 이곳이 아프다.



1-3 윗배 왼쪽 : 위

왼쪽 윗배의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위궤양을 의심해봐야 한다. 통증에 차도가 없거나 더욱 심해진다면 주저하지 말고 당장 병원으로 달려가도록 하자.



2. 배 중앙


2-1 왼쪽 중앙 : 신장

배 중앙의 왼쪽이 아프다면 신장의 이상이 있을 수 있다. 특히 신장에 돌이 생기는 신장 결석이 있을 때 이곳에 통증이 나타난다.


신장 결석이 생기면 소변을 볼 때 극심한 통증이 따라 소변을 제대로 볼 수 없다. 따라서 되도록 빨리 발견해 초기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 



2-2  정중앙 : 맹장, 소장, 대장, 췌장

가운데 중에서도 가운데. 이곳에는 여러 내장이 겹쳐져 있기 때문에 더욱더 판단이 어렵다. 배의 한 가운데가 유독 아프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진단을 받는 게 가장 좋겠다.



2-3 오른쪽 중앙 : 췌장

우리 몸에서 가장 애매한 위치에 있는 장기 중 하나인 췌장. 췌장은 배의 중앙 뒤편에 자리하고 있다. 

그래서 췌장암은 좀처럼 초기에 발견되지 않는 암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중앙 오른쪽 부위에 극심한 통증과 함께 구토 증세를 보인다면 췌장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3. 아랫배


3-1 아랫배 오른쪽 : 맹장

오른쪽 아랫배는 널리 알려져 있듯이 맹장이 자리 잡고 있다. 명치나 배꼽 주위부터 시작해 오른쪽 아랫배로 통증이 이어진다면 급성 맹장염일 확률이 매우 높다.


3-2 아랫배 중앙 : 자궁 및 난소

여성의 경우 아랫배의 통증을 느껴진다면,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특히 생리 기간 전후로 아랫배 중앙이 아프다면 산부인과 질환을 의심해보도록 하자. 


3-3 아랫배 왼쪽 : 요관

왼쪽 아랫배가 아프다면 배뇨 기관과 관련된 질환이 있을 수 있다. 특히 혈뇨를 동반한 통증이 있다면 소변이 지나는 길인 요관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