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하고 예민한 사람들의 5가지 특징
- ▶좋은글
- 2021. 1. 23. 08:36
<민감하고 예민한 사람들의 5가지 특징>
1. 임계점이 매우 낮다
남들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은 소리나 모습, 냄새 등에 신경이 곤두서고 짜증이 납니다. 저의 경우처럼 작은 소음에도 잠에서 깨기도 하고 담배 피우는 사람 집에 배인 담배 냄새를 참는 것도 고역입니다. 임계점이 낮기 때문에 주변 상황 변화에 따라 쉽게 고통을 받습니다.
2. 필요 이상으로 양심적이다
남들보다 민감한 사람은 대체로 양심적이고 모든 일에 책임감을 느낀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주변에 대해 예민하게 느끼고, 불안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했다.
무한도전 정신감정편에서 박명수의 성격이 남에게 피해도 안 주고, 피해 받기도 싫은 성격이라고 했던 것이 기억납니다. 민감한 사람들은 남에게 고통이나 불편을 주는 걸 극도로 싫어합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과 관계에서 무슨 말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해야하지 크게 신경쓰기 때문에 에너지가 많이 들어갑니다.
3. 누구보다 풍부한 내면의 삶
민감한 성격의 사람들은 풍요로운 내면세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혼자 있다고 지루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오히려 혼자인 시간이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하기 때문에 영감을 자주 느낍니다.
4. 완벽하고 치밀하다
민감성이 높은 사람들은 대화나 행동을 취하기 전에 몇 단계 앞서서 생각합니다. 미리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결과를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 하는 것이죠. 어떤 상황에 대해서 미리 검토하고 준비하기 때문에 실수를 줄여주지만 그만큼 시간을 낭비하기 쉽습니다. 또한 걱정과 불안에 빠지기도 쉽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느리고 신중하다
어떤 일이든 철저하게 파악하려 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남들이 보지 못하는 면을 발견하는 등 독창적이고 남들보다 사려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작가나 예술가 중에 민감한 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 예민한 성격 완치하는 둔감훈련 [7분 50초부터 시작]
예민한 성격 (몸맘) 완치훈련
1) 둔감훈련 (deconditioning)
2) 생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저지르는 것
3) 예민한 반응이 나오는 상황에서 일부러 반대로 행동
① 화내기
② 할 말하기
③ 져주기
④ 일부러 90%만 하기, 대충하기
⑤ 지저분하게 살기
⑥ 기다리기
⑦ 무안함 당하기
⑧ 욕 먹기/굴욕 당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