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기 좋은 시간은 따로 있다?

반응형

<커피 마시기 좋은 시간은 따로 있다?>

커피는 전 세계인들이 하루를 시작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아무 때나 커피를 마시게 되면 밤잠을 설치는 등 수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을 마시는 적절한 시기, 피해야 하는 시기 등을 알 필요가 있는데요. 시드니의 영양사인 린디 코헨(Lyndi Cohen)이 추천하는 ‘커피 마시기 좋은 시간’을 알려드립니다.



일어나자 커피를 마시면? 

잠에서 깨자마자 커피를 마시는 이들이 대부분입니다. 아침잠을 달아나게 하고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에너지를 생성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코엔은 눈뜨자마자 커피를 마시는 것을 피하라고 권합니다. 오히려 잠이 깨고 조금 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람은 잠에서 깨어나자마자 코티솔이라는 호르몬 수치가 최고조에 이르는데, 카페인은 우리 몸의 코티솔 수치 생성에 방해를 줍니다. 호르몬이 우리의 몸을 컨트롤하기 전에 카페인 효과가 작용되는 것이죠.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때문에 우리 몸은 코티솔을 적게 생성하게 되고, 결국에는 에너지 발생을 위해 카페인에 의존하게끔 만듭니다. 이는 커피에 중독되는 과정입니다.



커피 마시기 좋은 시간 1. 오전 중반 

그렇다면 커피를 마시기에 딱 좋은 시간은 언제일까요? 코헨은 코티솔 수치가 떨어지는 시간인 오전 10시에서 12시 사이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야 혹시라도 몰려오는 잠을 물리치거나 뇌 활동을 활발히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점심시간 이후로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후에는 카페인이 없는 허브 티나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면서 커피를 대체해야 합니다. 오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그 성분으로 인해 밤잠을 설치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은 잠자는 시간 최소 6시간 전부터 섭취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밤잠을 설치지 않고 밤새 푹 자고 싶다면 하루의 마지막 커피를 최소 2시 이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마시기 좋은 시간 2. 운동하기 직전 

코헨은 운동하기 전에 커피를 마시면 커피가 운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전합니다. 운동 전에 커피를 마시면 그전보다 더 무거운 덤벨을 들 힘이 생기고, 더 많이 움직일 수 있으며, 더 빨리 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이 몸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기 때문입니다. 다만 커피는 혈류에 빠르게 흡수되기 때문에 운동 30분 전에 마시는 것을 권합니다.

카페인은 지방을 연소시키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덕분에 커피를 마시고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를 3~11%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보다 효과적인 운동효과를 맛보고 싶다면 운동하기 전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겠죠?



하루 적정 카페인 양은? 

양질의 수면을 취하고 싶다면 카페인을 하루에 400mg 이하로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카페인은 커피에만 들어 있는 것이 아니죠. 녹차, 홍차, 초콜릿, 탄산음료, 에너지음료에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커피는 하루에 2~3잔 이하로 마시도록 하고, 늦은 오후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식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