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기 빼는 법과 부종에 좋은 음식 5가지

반응형

<붓기 빼는 법과 부종에 좋은 음식 5가지>

전날 라면을 먹고 잠든 날이면 얼굴이 퉁퉁 붓거나 피곤한 날이면 다리가 코끼리처럼 붓는 일들이 자주 있는데요, 우리 몸이 붓는 ‘부종’도 건강에 영향을 미치거나 건강상태를 나타내는 하나의 신호입니다. 오늘은 부위별 부종에 따른 건강상태와 부종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부종이란?

‘부었다’라고 이야기하는 상태를 ‘부종’이라고 하는데요, 부종은 체액이 혈관 안에서 밖으로 이동하여 피하조직에 정상보다 많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신체 부위에 따라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국소 부종’, 온몸이 붓는 것을 ‘전신부종’이라고 합니다.



2. 신체부위별 부종의 원인과 해결방법

신체부위별 부종은 건강상태를 나타내는데요, 부종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특히 며칠이 지나도 부기가 빠지지 않고, 지속하면 관련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1) 눈

우리 신체 중 가장 많이 붓는 부분이 바로 눈입니다. 왜 그럴까요? 바로 눈 주변은 조직이 연해 쉽게 붓고, 전날 야식으로 짠 음식을 먹고 일어났을 때도 눈이 잘 붓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여성들은 생리 전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젠의 영향으로 붓기도 합니다.

 

눈의 붓기는 녹차티백을 눈두덩이 위에 올려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 얼린 숟가락을 눈에 갖다 대면 급격한 온도 차이로 인해 눈 주변의 피부를 자극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얼굴 부종

얼굴이 유독 잘 붓는 사람이 있는데요, 얼굴 부종은 ‘위장’이 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차가운 음식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먹는다면 위장질환이 생겨 얼굴이 자주 붓게 됩니다. 그리고 신장 질환이나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의 질환을 앓고 있어도 얼굴이 잘 붓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얼굴이 자주 붓고, 쉽게 피로하며, 체중이 증가하는 증상이 동반하면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부종이 자주 나타난다면 야식은 물론 식습관을 조절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수분이 빨리 배출하는 것이 중요해 차가운 물과 따뜻한 물을 번갈아 세안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3) 손과 팔, 발과 다리 부종

다리는 우리 신체 중 가장 부종이 심하게 나타나는 부위입니다. 중력의 영향으로 체액이 다리가 있는 하지 쪽에서 자주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다리 부종이 생기는 경우는 오래 서 있을 때나 장시간 앉아있을 때 생깁니다. 또한, 팔과 다리 부종은 심장 기능이 떨어졌을 때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심장질환은 심장에서 멀리 떨어진 다리와 종아리에서 부종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손과 발은 신체의 가장 끝부분에 있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 가장 쉽게 부종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손과 발에 부종이 생길 때 신장과 위장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래 서 있을 때는 최대한 편안한 신발을 신고,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하체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위해 다리 마사지와 지압, 반신욕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누웠을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두거나 하지 근력 운동을 하는 것도 부종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4) 몸 전체의 부종

몸 전체의 부종은 전신 부종이라고 불리는데요, 몸 전체에 수분이 많아진 상태입니다. 우리가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했을 때 주로 나타납니다. 그뿐만 아니라 심장과 신장 질환의 문제나 질환과 무관하게 스테로이드, 피임약 등 약물 때문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몸 전체의 부종이 생겼을 때 질환의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나트륨이나 수분을 배설하는 작용을 하는 기관이 ‘신장’이므로, 신장의 기능 이상을 의심해보고 검사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전신의 혈액순환이 잘되게 하기 위해 몸 전체에 지압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부기에 좋은 음식 5가지

부기를 빼는 부종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주로 칼륨이 풍부한 음식이 몸속의 염분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바나나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는 염분을 배출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어 부기와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아침에 얼굴이 부었을 때 바나나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 섬유도 풍부해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2) 호박

호박은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인 음식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호박은 이뇨작용을 도와 체내 수분을 제거하고,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체내 불순물 제거합니다. 



3) 콩

콩은 부종을 억제해주는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디톡스 작용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에도 좋고 변비 예방 효과도 있습니다.



4) 다시마

다시마는 칼륨, 요오드, 식이섬유를 다량함유하고 있어 칼로리도 낮고, 신체에 산소공급을 원활히 해줘 부종에 좋습니다. 단, 다시마 표면의 하얀가루는 염분이 들어 있어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팥

팥에는 사포닌, 철분, 무기질, 섬유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 이뇨 작용을 하고, 신진대사 촉진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체내 과잉 수분으로 인한 지방 축적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 부기를 뺍니다.



Tip. 생활 속 부종 예방수칙

① 음식을 싱겁게 먹습니다.

② 오래 서서 일하면 휴식 시간에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올려주면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장시간 앉아 있을 때는 수시로 자세를 바꿔주고 스트레칭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소염진통제나 스테로이드제 등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확인해보세요.

④ 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도 부종의 원인이 되므로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적당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⑤ 족욕, 반신욕 등으로 체내의 수분을 땀으로 배출시키거나 지압 등으로 혈액순환을 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