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쌓이면 이런 질병이?!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질병 9가지

반응형

 

스트레스 쌓이면 이런 질병이?!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질병 9가지

일상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 받는 분들 많이 계시죠? 하지만 대부분은 스트레스를 그 때 그 때 풀기 보다는 대수롭지 않은 일로 여기고 방치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이러한 스트레스를 계속해서 방치했다가는 우리 몸의 각종 질병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은 다음과 같은 9가지의 질병이 있습니다.

 

 

1. 위염과 복통 

스트레스로 인한 위염, 복통은 자율신경과 연관이 깊은데요. 자율신경은 인간의 의식에 관계없이 내장의 움직임과 기능을 제어하지만 심리적인 부분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자율신경이 흐트러지게 되면 뱃속에서 위산이 과다 분비되고, 위 점막 조직의 혈류가 부족해진다거나 점액무질의 분비가 억제됩니다.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위 점막이 얇아지고, 위산에 의해 위벽이 손상되어 위염이나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염, 복통 증상이 심해질 경우, 위궤양 등의 질병으로 악화될 수 있으니 조기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불면증 

현대인의 약 50% 이상이 불면증이나 수면장애를 호소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불면증 증상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잠드는 시간이 1시간 이상 걸린다거나 좀처럼 잠들지 못하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악몽을 지속해서 꾼다거나 깊은 잠에 들지 못해 자주 잠에서 깨어나게 되면 심할 경우엔 수면 중 이상 행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당뇨병

일상에서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경우, 항상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고 그로 인해 췌장세포의 장애가 일어나 당뇨병이 발병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수족냉증

수족냉증의 원인은 불규칙한 생활습관, 흡연과 음주 등이 있는데요. 이밖에 주요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긴장상태가 지속되어 교감신경이 우위에 서서 혈관이 수축될 수 있는데요. 이 때 혈액순환이 나빠지거나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이 손상되는 현상이 발생해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야뇨증

야뇨증은 야간에 소변을 진하게 하고 소변량을 줄이는 호르몬의 분비가 저하되어 밤에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많아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죄책감, 초조함, 불안함을 야기해 스트레스로 발전시켜 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6. 변비, 설사

스트레스에 의해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질 경우, 대장과 방광의 움직임을 활발하게 만드는데요. 반대로 장의 연동 운동이 둔해져 변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식생활 개선, 규칙적인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기타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로 자율신경이 흐트러지면 호르몬의 밸런스가 무너지고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면역력의 저하는 알레르기와 아토피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