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실에서 소변을 본 후 꼭 손을 씻어야 하는 이유?

반응형

화장실에서 소변을 본 후 꼭 손을 씻어야 하는 이유?


개인위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화장실에서 소변을 본 후 손을 씻는 것을 당연한 습관으로 지킨다. 하지만 여전히 손 씻기를 귀찮게 여겨 손을 씻지 않고 화장실을 나가는 사람도 있다. 



화장실을 사용한 이후 손을 씻지 않으면 실제로 문제가 될까?


갓 배출된 소변은 9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다른 체내 분비물인 눈물, 콧물, 침, 대변 등과 비교해 훨씬 깨끗한 것이 사실이다. 물 이외에 요산, 아미노산, 무기염류 등이 포함되어 있다. 건강한 상태라면 체내 구성물이 콩팥에서 여과된 후 요도를 통해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소독된 물처럼 아주 깨끗한 상태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일까? 소변이 피부에 좋다고 해서 목욕물로 이용했다는 양귀비의 이야기도 전해 내려오고 남미의 한 부족은 소변을 치약이나 세제로도 사용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렇게 깨끗한 소변이라면 화장실 이용 후 손을 씻지 않아도 될까? 그렇지는 않다!!


인체에서 바로 나온 소변은 균이 없는 상태이므로 손에 튀어도 전혀 문제가 없지만 이 소변이 상온에 노출되는 순간 세균이 들어와서 소변의 영양소를 섭취해 세균 번식이 이루어질 수 있어 소변 후 반드시 손을 씻어주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소변기에서 튄 소변에서 세균이 잘 번식하는데 이런 것이 손에 묻으면서 세균이 몸에 옮겨올 수도 있고 화장실 공간 자체가 대변에서 나온 균에 노출되어 있기도 하다. 그러므로, 화장실을 사용한 이후 개인위생을 위해서 손은 반드시 씻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 손씻기 방법 


1.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한 뒤 깨끗하게 문질러준다. 

2. 손가락과 손가락을 마주하고 깨끗하게 문질러준다. 

3. 손등과 손등을 마주하며 깨끗하게 씻어준다. 

4. 엄지손가락을 잡아 깨끗하게 닦아준다. 

5. 손깍지를 낀 상태에서 깨끗하게 씻어준다. 

6. 반대편 손가락에 손가락을 올려 손톱 밑도 깨끗하게 닦아준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