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 스피노자 명언 10가지

반응형

<철학자 스피노자 명언 10가지>


1.행복은 미덕의 보상이 아닌, 미덕 그 자체다.


2.사람은 이성적 동물도, 신의 복사판도 아니다. 본능적 의지 또는 욕망을 가진 존재다. 자신에게 이로운 것을 추구하고 자신에게 해로운 것을 피한다.


3.의견이 비록 옳아도 무리하게 남을 설득하려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사람은 모두 설득 당하기를 싫어하기 때문이다. 의견이란 못질과 같아서 두들기면 두들길수록 자꾸 앞으로 들어갈 뿐이다. 진리는 인내와 시간에 따라 저절로 밝혀질 것이다.


4.사람들은 마치 자신들을 구원해줄 것처럼 자신들의 예속을 위해 싸우고 한 사람의 허영을 위해 피와 목숨을 바치는 것을 수치가 아니라 최고의 영예라 믿는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 사람들이 넓은 의미에서 미신에 빠져 있기 때문일 것이다.


5.가장 비굴하고 초라해 보이는 사람들이 가장 야심차고 질투가 많다.


6.사람은 혀를 다스리는 것이 가장 어렵고, 욕망보다 말을 조절하기가 더 힘들다.


7.사람들에게 뭐가 제일 좋으냐고 물으면 부귀, 명성, 쾌락의 세 가지로 귀결된다. 사람은 이 세 가지에 너무 집중하기 때문에 다른 좋은 것은 거의 생각하지 못한다.


8.음악은 우울증 환자에게는 약이고 고통 받는 사람에겐 좋지 않다. 그러나 귀머거리에는 약도, 독도 아니다.


9.자신은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동안은 그것을 하기 싫다고 다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실행되지 않는다.


10.최고로 손꼽히는 사람이 되려고 하지만 좀처럼 되지 않아 조바심을 내는 사람은 옆에서 치켜세우는 아첨에 더 잘 속아 넘어간다.



공유하기는 아래에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