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낮은 사람이 가진 '8가지 특징'이 있다
- ▶좋은글
- 2020. 5. 15. 10:11
<자존감 낮은 사람이 가진 '8가지 특징'이 있다>
첫 번째, 남들로부터 평가받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
내가 어떤 행동을 하면, 분명 사람들이 나쁘게 생각할 거야 라는 식이다. 자존감이 낮으면 평범하게 행동했을 때 좋은 평가를 받는다는 기대가 없기 때문에 두려워한다.
두 번째, 긴장을 자주 하는 편이다.
처음 보는 사람들 앞에 있을 때 주로 그렇다. 사람들이 나를 긍정적으로 봐줄 리 없다는 전제가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긴장하는 것이다.
세 번째, 완벽주의 성향이 있다.
주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서 나온다. 내가 완벽하게 일하면, 누구도 나를 공격하지 않을 거란 방어 심리가 있다. 이 외에도 지적을 받으면 무조건 나에 대한 공격이라고 생각해서 힘들어한다.
네 번째, 티내지 않지만 자주 삐진다.
갈등이나 속좁은 사람으로 보는 것을 두려워해서 숨기다 엉뚱한 순간에 터진다. 상대방에게 터놓고 얘기하면 관계는 나아질 수밖에 없다. 혹은 더 좋은 관계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다섯 번째, 툭하면 운다.
내향적이거나 민감한 사람들의 경우다. 타고난 성향이기 때문에 자책하는 것보단 자신이 신경 쓰이는 요소들을 사전 차단하거나 주변에 이해를 구하는 게 필요하다.
여섯 번째, 불안한 감정을 느낄 때가 많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있기 때문에 낯선 환경에서도 잘 불안하지 않다.
일곱 번째, 주변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자존감이 낮으면 인정을 항상 남한테 받길 원한다. 타인이 인정을 안해주면, 스스로에게 더 엄격해지며 완벽을 추구한다.
여덟 번째, 스스로에 대한 생각이 많다.
스스로를 자책하고 그때 왜 그랬을까 하면서 후회하는 생각을 주로 한다. 생각을 없애기 위해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