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 있게 말하는 3가지 대화 꿀팁
- ▶좋은글
- 2020. 7. 8. 10:14
<매력 있게 말하는 3가지 대화 꿀팁>
말은 입 밖으로 나오는 순간 내 말이 아니다. 그래서 한 번 밖으로 던져진 말은 곧 자신의 모습이요, 때로는 인격의 척도가 된다. 나에게서 나온 말은 결국 나의 주변을 돌고 돌아 나를 감싸기도 하고 나를 궁지로 몰리기도 하는 상전노릇을 한다. 상전은 내가 어찌 할 수 없는 존재가 아닌가. 말이란 밖으로 나오면서 바로 자신의 상전으로 군림하는 것이다. 그래서 말을 입 밖으로 내던지기 전까지 입 안 여기저기 돌며 갈고 닦여져 나와야 한다. 그냥 트림을 하듯 하품을 하듯 자연발생적으로 내뱉고 하고 싶은 대로 말을 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입 밖으로 나오는 대화에는 매력이 있어야 한다. 대화에 매력이 있어야 상대도 말하고 싶어진다. 매력적인 사람은 다른 이들을 끌어들인다. 그처럼 말로써 다른 사람을 끌어들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그 방법을 간단하게 살핀다.
1. 대화 중에 정보를 제공하라
다른 사람의 정보를 알려고 집착하는 사람은 자신의 정보를 풀어놓는 데는 인색하다. 마치 자신이 손해를 보는 느낌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값진 정보라도 자신의 머릿속으로만 가둬놓는 것은 아까운 일이다.
자신이 고생 끝에 얻어낸 정보는 그만큼 남에게도 가치가 있는 정보일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신선도를 잃지 않는 시간 내에 뜻이 있는 사람에게 정보를 전하여 확대 재생산을 꾀하는 것이 좋다.
정보의 부가 가치가 높고 신선할수록 그것을 알게 된 상대방은 마음이 흔들릴 수가 있다. 이렇게 되면 상대방도 자진하여 그만이 알고 있는 소중한 정보를 알려주는 경우가 많다.
가치 있는 정보 교환은 인간관계를 심화시켜 주는 요소다.
2. 지적 만족감을 제공하라
언제 만나도 즐겁게 대화를 교환할 수 있는 상대라면 어떨까? 지적 만족감을 준다든가, 유익한 정보는 물론 무언지 모르게 감동과 용기와 같은 자극을 줄 수 있는 사이가 되는 사람이라면 어떨까?
사실 누군가를 만나 대화를 나눌 때 화제가 언제나 같은 영역을 맴돌기만 한다면 무능하다는 느낌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시작하기도 전에 무슨 말을 할지 예상되는 사람과 더 이상 대화의 의미를 찾아내기란 어렵다. 만나서 이야기하는 자체의 의미를 잃게 된다. 따라서 사람을 만날 기회가 있을 때는 언제나 어떤 형태로든지 지적 선물을 준비할 마음의 배려를 가져야 한다.
3. 똑같은 이야기를 되풀이하지 말아야 한다
어떤 사람을 만나면 매번 같은 화제에 붙들리고 마는 경우가 있다.
어떤 사람은 반려견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과 끝을 장식한다. 또 어떤 사람은 주식 이야기, 또 어떤 사람은 상사에 대한 험담 일색이다. 또 어떤 사람은 시종일관 정치나 종교 이야기에 여념이 없거나 어떤 사람은 연예인 이야기 등으로 예견되는 대화 내용을 풀어놓는다면 오래 대화하고 싶은 마음이 사라진다. 그 사람을 만나면 또 그 이야기를 하겠지 하는 예상을 하게 되어 기대감이 사라진다. 만약 오늘도 예상을 빗나가지 않고 똑같은 화제를 끄집어낸다면, 점점 그 사람이 지겨워질 것은 분명하다.
대화는 음식을 먹는 것과 같다. 아무리 좋아하는 음식이라도 한 가지만 계속해서 먹는다면 머지않아 질리고 말 것이다. 대화의 다양한 화제를 준비하여 다른 사람들의 예상을 벗어나게 하는 하루를 만들어보자.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런 방법은 어떨까?>
✽ 서둘지 말고 차분히 공략하라.
✽ 상대방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칭찬하라.
✽ 싫다는 생각이 있어도 그 사람을 제외하지 않는다.
✽ 상대방이 적의를 노출시켜도 그 적의에 개의치 말라.
✽ 상대방이 하는 일에 대가를 바라지 말고 담담한 심정으로 협력하라.
✽ 상대방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협력하라.
✽ 상대방과 친한 사람을 사이에 두고 서서히 다가가라.
✽ 상대방의 취미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