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멀리하면 할수록 좋을 친구 타입 9가지
- ▶좋은글
- 2020. 7. 26. 10:16
<인생에서 멀리하면 할수록 좋을 친구 타입 9가지>
본래 '친구'는 친할 친(親), 오래갈 구(舊)를 사용해 '오래도록 친하게 사귀어온 사람'을 뜻한다. 그러나 요즘 오래도록 친하게 지내는 사람뿐만 아니라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편의상 '친구'라고 통칭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까이 둬야 할 친구가 있는 반면 인생에서 되도록이면 멀리해야 할 친구가 나눠진다.
'사람이 재산이다', '인맥이 중요하다'라는 말이 진리처럼 통하고 있는 요즘이지만 남은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정리해야 할 친구는 과감히 정리하는 것이 좋기도 하다. 이참에 아래의 항목을 보고 앞으로 멀리해야 할 친구들이 있는지 한 번 파악해보자.
1. 남에게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는 사람
'아무리 친한 친구 사이일지라도 '정치'와 '종교'에 관한 대화는 나누지 말라'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이 널리퍼지고 있는 이유는 그만큼 남에게 자신의 정치적 소신이나 종교적 신념을 강요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타인에게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는 사람은 남을 배려할 줄 모르거나 이기적인 사람일 가능성이 크니 멀리하도록 하자.
2. 자신의 가진 지식으로 남을 무시하는 사람
사람은 누구나 자신 있는 분야가 있는 반면 자신 없는 분야가 있다. 이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 채 자신이 아는 분야에 대해 목소리 높여 잘난척하는 사람들은 남은 물론 가까운 친구도 무시할 가능성이 크다. 당신도 어떤 분야에서는 남들보다 유식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 유형에 속하는 친구들에게 당신이 무시당해야 할 그 어떤 이유도 없다.
3. 금전관계가 깔끔하지 못한 사람
돈을 빌리고 갚을 능력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갚지 않는 사람들은 친구 사이의 신뢰를 저버릴 가능성이 크다. 오히려 돈을 갚으라고 하는 사람을 쪼잔한 사람으로 만들기 일쑤다. 당신에게 소액이라도 돈을 빌리고 갚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돈을 받아낸 후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
4. 뒷담화를 잘 하는 사람
앞에서는 아무렇지 않은 듯 웃지만 뒤돌아서 욕하는 사람들이 있다. 당신 앞에서는 친절하게 미소를 지을지 모르지만 뒤에서는 당신에 대한 어떤 험담을 늘어놓을지 모르니 조심하라.
5. 폭력적인 사람
말보다 주먹이 앞서는 사람만큼 멀리해야 하는 사람도 드물다. 폭력적인 사람과 친구를 맺으면 당신도 안 좋은 일에 휘말릴 수 있다. 혹은 폭력적인 친구의 주먹이 당신을 향해 날아올 수 있으니 될 수 있으면 이 유형에 속하는 친구들은 멀리해야 한다.
6. 약자에게 함부로 대하는 사람
사회적 약자를 대놓고 무시하는 사람을 찾는 것은 어렵지만 일상 속에서 '갑'에 위치에 있을 때 식당 종업원, 부하직원 등 '을'들에게 함부로 대하는 사람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약자에게 함부로 하는 친구들은 당신이 인간관계나 사회적 위치에서 약자에 놓이게 됐을 때 이전과는 다른 싸늘한 태도를 보일 수 있다.
7. 필요할 때만 연락하는 사람
당신이 그를 필요로할 때는 생전 연락도 안 하다가 그가 당신을 필요로 할 때만 연락하는 친구들이 있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주로 자신의 생일이나 집안 경조사 때 연락하는 사람들인 경우가 많다.
8. 피해 의식이 많은 사람
이 유형에 속하는 친구들은 앞서 언급한 유형에 속한 친구들에 비해 인간적으로는 딱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이들의 피해 의식은 이들 자신뿐만 아니라 당신까지 힘들고 지치게 만들 수 있다.
9. 남의 목표나 꿈을 비웃는 사람
"니가 과연 그럴 수 있겠어?" 남의 꿈을 비웃는 사람들이 당신의 꿈을 비웃지 않는다는 법은 없다. 이 유형의 속하는 친구들은 당신의 목표나 꿈을 비웃으면서 당신의 자존감을 떨어트리게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