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성공하는 사람의 16가지 습관

반응형

<결국은 성공하는 사람의 16가지 습관 >



① 해야 할 일의 목록을 만든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런 목록을 통해 동기를 부여받고 끊임없이 발전한다. 목록은 작은 것부터 차차 쌓아 올려가라. 목록 작성은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가장 먼저 하는 것이 좋다.



② 시간을 분할해서 활용한다.

배워야 할 일, 반드시 해야 할 일은 언제나 있기 마련이다. 남아도는 시간이 있다는 사실은 생각이 짧다는 표시다. 시간을 쪼개는 데에 집중하라.



③ 실수를 통해 되짚고 성장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도전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두려움에 압도당하기 쉬울 때, 오히려 성장에 집중한다. 슬럼프에 빠졌을 때는 잘못된 점 세 가지를 적어보고, 다음에는 어떻게 고쳐갈지를 생각해 보라.



④ 스마트기기의 방해를 차단할 줄 안다.

문자 메시지, 소셜 미디어 속의 가상 세계, 휴대전화를 통한 이메일 확인 같은 것들에 열중하다 보면 소모되는 시간이 많다. 소셜미디어와 이메일 확인 횟수를 제한해 보라. 이런 결심을 돕는 앱도 있다.



⑤ ‘완벽’에 집착하지 않는다.

당신의 경험과 교육이 부족해도, 준비가 덜 됐다고 느끼더라도 상관없다. ‘지금 당장’이 행동하기에 가장 좋은 때다. 여러분이 했던 일 중에 실수 없이 완벽하게 수행한 일이 과연 있었나? 답은 쉽게 나온다.



⑥ 생각과 아이디어는 그때그때 수집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많은 아이디어는 책상에서 나오지 않았다. 운동 중이나 출퇴근 길처럼 뜻밖의 순간에 번뜩인 경우가 더 많다. 곧바로 모아두거나 기록해두라. 나중에 더 깊이 생각할 기회가 많아진다.



⑦ 좋은 일을 하면서도 떠벌리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얼마나 많이 노력했는지, 얼마나 홀로 지샌 밤이 많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당신도 꿈을 이루기 위해 매일 조금씩 실천하되, 누구에게도 말하지 말라.



⑧ 스스로 죽음을 상기시킨다.

우리는 한정된 시간을 산다. 누구도 흐르는 시간을 비껴갈 수 없다. 그걸 아는 사람은 단 하루도 낭비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늙은 자신이 되어, 오늘 하루를 되돌아본다고 상상해 보라. 후회할 일들을 당장 실천하라.



⑨ ‘성공’의 정의는 내가 내린다.

많은 재산? 멋진 배우자? 남들이 말하는 그게 성공일까? 각자의 성공은 자신이 정의하는 것이다. 당신이 본받고 싶은 사람을 떠올리고, 어떤 면을 좋아하는지 적어보라. 여기에 쓴 형용사와 감정들이 당신이 정의한 ‘성공’일 가능성이 높다.



⑩ 열심에 관한 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다.

어머니는 이렇게 격려하셨다. “항상 너보다 강하고, 빠르고, 더 똑똑하고 유능한 사람은 있기 마련이지. 하지만 너보다 더 열심히 하는 사람은 없을 거야.” 나는 이 말처럼 현명하고 실질적인 조언을 들어본 적이 없다.



⑪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지 않는다.

내가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으면, 딴 사람의 성공이나 실패를 신경 쓸 겨를도 필요도 없다. 부러움이나 다른 부정적인 감정은 뒤로 하고 더 큰 것에 집중하라. 대가가 돌아오지 않더라도 당신이 존경하는 사람을 높여 주고, 추켜세워라.



⑫ 게으름의 위험을 경계한다.

TV를 악마로 볼 필요는 없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일수록 TV 시청 시간이 적다는 것은 확인된 사실이다. 우리에게는 자유 시간이 적지 않다. 성공하는 사람은 이 시간에 뇌를 마비시키기보다 양식을 쌓으며 자신을 교육한다.



⑬ ‘운명’이라는 것을 믿지 않는다.

운명과 행운은 노력과 희생의 산물이다. 성공한 사람은 매일매일 자기 삶의 한 부분씩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다.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이루려 하지 말라. 일주일은 7일이나 된다. 조금씩 쌓아가면 된다.



⑭ 자신에게 유리처럼 투명하다.

성공하는 사람은 자신이 뭘 바라는지를 정확히 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도 누구보다 잘 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시간을 충분히 가져라. 결국 자신에게 해답을 주는 사람은 자신이다. 휴대전화 없이, 친구 없이 혼자 시간을 보내 보라.



⑮ 비판을 기꺼이 수용한다.

성공하는 사람은 남이 주는 부정적 의견에 방어적이거나 묵살하지 않는다. 경청하고 유념하고, 자신의 성장에 밑거름으로 삼는다. 부정적인 이야기를 듣게 되면 감사히 여겨라. 당신을 싫어하는 사람조차 무력하게 만들 것이다.



⑯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

단번에 이뤄지는 성공은 없다. 알리부터 간디까지 모든 성공은 갖은 상처를 딛고 이뤄진다. 어떤 일이 닥치든, 결과가 어떻든 무엇인가를 끝까지 해보는 것이야말로 당신이 기회를 잡고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에 필수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