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해서 10년 살아보니... 지켜야할 것 vs 피해야 할 것
- ▶연애
- 2020. 7. 26. 10:44
<결혼해서 10년 살아보니... 지켜야할 것 vs 피해야 할 것>
/지켜야 할 것/
1. 결혼 전에 서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많이 대화 하십시오.
한 사람이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은 그 사람이 살아왔던 삶과 연결되어 나타납니다. 때로 어떤 행동들은 그 사람의 모든 것을 알고 있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결혼하는 두 남녀는 기본적으로 남자와 여자라는 차이를 가지고 있고 서로 다른 성장 배경과 주변 환경을 가지고 살아 왔습니다. 두 사람이 똑같지 않고 다른 것은 당연한 겁니다. 서로를 알고 상호간의 차이를 인정하는 것은 결혼 초기에 나타날 많은 오해들을 줄여줄 것 입니다.
2. 두 사람이 함께 이룰 가정의 청사진을 같이 의논해 보세요
목표와 삶의 원칙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처음에는 별로 없어보이지만 가면 갈수록 커집니다. 두 사람이 가정을 이루고 그 안에서 함께 이뤄가야 할 것들에 대해 의논하고 그 밑그림을 그리고 시작한다면 두 사람은 좋은 토대 위에서 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많이 들으십시오.
많은 부부들이 이미 여러분들보다 먼저 결혼 생활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행복하고 성공적인 가정을 꾸려가는 사람들도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도 많습니다. 먼저 그들에게 배우십시오. 행복한 가정이든 그렇지 못한 가정이든 결혼생활의 장단점에 대해 여러분들이 배우고자 한다면 많은 것들을 깨달을 수 있을 겁니다.
4. 표현하는 연습을 하십시오.
요즘 젊은 사람들은 많이 나아졌지만 과거 우리네 가정의 모습을 보면 사랑은 마음속으로 간직하는 것일 뿐 많이 표현되어 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런 가정에서 성장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가정을 이루고 난 이후에도 서로에게 사랑을 표현하지 못하고 살아갑니다. 사랑은 말과 행동으로 표현되어져야 합니다. 남편이나 아내가 서로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만큼 가정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없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어색함이 없어질 때까지 열심히 표현하는 것을 연습하십시오.
5. 정직하십시오.
가정의 바탕은 신뢰에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도 거짓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단 과거의 이성 문제만은 예외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것은 믿을 수 없는 사람과 한 가정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6. 서로 아껴 주십시오.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사랑합시다.
사랑이란 감정이 지속될 수 있는 시간은 결코 영원하지 않습니다. 많은 부부들이 서로 사랑해서 결혼하지만 이혼하는 모습도 요즘에는 심심치않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서로에게 기대하던 모습이 결코 상대방의 완벽한 모습만은 아닙니다. 결혼 전에는 상대의 결점을 보고 결혼 후에는 장점만 보라는 말이 있습니다. 있는 모습 그대로 사랑합시다.
7. 싸우고 난 이후 감정 관리에 최선을 다 하십시오.
부부가 싸움을 하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그리고 누구나 싸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싸우는 중에라도 상대방이 가장 아파하는 부분은 건드리지 마십시오. 아울러 싸우고 난 뒤 그 날이 지나기 전에 꼭 화해 하십시오. 화해한 경우 부부 싸움은 칼로 물베기가 되고 두 사람 사이를 더욱 견고하게 하지만 해결되지 않고 앙금으로 남아있는 감정은 더 큰 문제의 발단이 됩니다.
8. 아내는 시댁을, 남편은 처가를 챙기십시오.
만약 양가 어른들에게 용돈을 드린다면 같이 드리십시오. 본가나 처가의 부모님 모두, 우리의 부모님 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아내는 시댁을, 남편은 처가를 더 챙겨 주십시오. 처가댁 식구가 집에 왔을 때 대접하려 애쓰는 남편의 모습이 좋아보이지 않습니까? 부모님들은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는 아내 그리고 남편을 키워주신 분들입니다.
/피해야 할것/
1. 결코 비교하지 마십시오.
많은 경우, 남자들은 갓 결혼한 아내에게 자신의 어머니 수준을 요구합니다. 결혼한 지 30년이 넘었고 자신의 모습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베테랑과 이제 갓 결혼한 사람이 결코 같을 수 없습니다. 아울러 아내들은 결코 다른 가정의 남편과 자신의 남편을 비교하지 마십시오. 비교는 상향 지향적이라서 그것은 어떤 경우에도 만족함이 없는 갈급함만을 주는 것입니다.
2. 서로 반말을 하지 마십시오.
말이란 것은 묘한 힘이 있습니다. 서로 존대말을 하는 부부의 경우, 언성이 높아지는 경우에도 극단적인 말은 피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반말을 하는 경우 언어 폭력이 빈번해지고 실제 폭력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무조건 어머니편만 들면 안 됩니다.
사실 두 사람 사이에 별 문제가 없는 가정에서도 시댁이나 시어머니 등 시댁 식구와의 마찰 때문에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머니와 아내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 때 무조건 어머니 편만 들어서 해결되는 문제는 없습니다. 객관성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남편에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결혼한 사람의 가장 큰 효도는 먼저 자신의 가정을 행복하게 꾸리면서 두 부부가 함께 어른들을 공경하는 것입니다.
4. 결혼 전에 있었던 이성문제는 가능하다면 서로 말하기를 피하십시오.
결혼 전 있었던 이성교제 문제 때문에 많은 부부들이 고민하는 모습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것은 서로에게 문제가 없을 때에는 아무것도 아닌 듯 여겨지지만 두 사람이 감정적으로 부딪힐 때에는 다른 어떤 것보다 두 사람을 사이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지금의 모습입니다. 과거에 발목이 잡혀서 두 사람 사이가 어려워진다면 그것은 어떤 경우에도 바람직한 일은 아닐 겁니다.
이상으로 제 경험과 제 주변에서 보아왔던 몇 가지 점들을 적어 보았습니다. 읽으시면서 생각이 다른 점도 있을 것이고 두서가 없는 부분도 많겠지만 결혼해서 행복한 가정을 출발하는 예비부부들에게 좋은 선물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혼인준비교실 이벤트 당선 작품 중